Page 703 - 완) I MDP 프로젝트 작품 보고서(전체과 1학년)1.6
P. 703

5.  학생별  소감



            <정보통신기기과 2학년 2반 김보경>
             이번에 소프트웨어 제작을 맡아 avr, xml, java 소스를 코딩하였었다. 이론으로만 알고 있거
            나 짧게 부분적으로만 연습해 보았던 것들을 합치고, 직접 구상하고 제작하며 많은 경험을 했

            었던 것 같다. 특히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전체적으로, 개인적으로 여러 많은 문제들에 부딪혔
            었는데, 문제점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조원 모두가 발전한 것 같다. 개인적으로 부딪혔던 문제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것으로 소스가 부분적으로는 잘 실행이 되지만 전체로 합쳤을 때 제대로
            실행이 안 되어 하드웨어, 소프트웨어가 다 완성되었다고 생각했음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작동
            하지 않았던 것이 있었다. 변수와 함수를 제대로 초기화 및 호출하지 못해서 생겼었던 문제였

            는데, 이를 해결하며 앞으로 소스 코딩 및 구상 시 무엇을 고려해야하는지, 문제를 줄이기 위
            해 할 수 있는 일에 무엇이 있는지 생각해 보게 되는 등 많은 생각을 해보았고 주변에서 도움
            을 주었던 조원들에게서 협동심과 책임감을 배울 수 있었다. 전공에 대한 지식이 늘어나고 공
            동체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배워나가고 서로를 배려하고 도와주는 방법을 배우는 등 뜻
            깊은 프로젝트였다.



            <정보통신기기과 2학년 2반 윤소연>
            작년 MDP 프로젝트는 실패로 끝났지만 그렇기 때문에 이번 MDP에 욕심이 생겼다. 조원도 가장
            적고, 다른 조 보다는 구성원이 약하다는 소리를 들었지만 그래서 더 열심히 할 수 있었고,
            협력을 할 수 있었던 것 같다.

            조원에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로 나누었는데 그 중에 나는 하드웨어를 맡아서 했다.
            PCB판을 제작해서 납땜하고, 모듈 연결 등을 하였다. 2학년이 되고 나니 1학년 MDP 때보다 전
            공 지식이 늘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정보통신기기과 2학년 2반 이하니>

            이번 MDP에서 하드웨어 중 캐드,PCB부분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았다. 우리가 만들려는 스마트
            데스크를 동작하기 위해서는 아트메가 메인보드가 필요했고 2학년 통신과 전체가 힘을 합쳐
            보드를 만들기로 했다. PCB설계를 해야 하는 담당이였지만 지금까지 해본 것이라고는 전자캐
            드 기능사 자격증을 위한 준비 뿐이였다. 실제 PCB가 완성되기 까지의 과정을 겪어보면서 오
            류수정이나 회로도 측면으로도 많이 배울 수 있었다. 특히 내가 설계한 모터 부분이 PCB설계

            회사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오류가 나서 해결하는 과정에서 결국 PCB를 뜰 수 없었을 때 왜 오
            류가 났는지와 그 오류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실제 PCB가 뜨여지는 과정을 자세하게 알 수 있
            는 기회였다. 다음에 나에게 다시 캐드부분을 맡을 기회가 주어진다면 다시는 그런 실수 없이
            완벽하게 해야겠다고 생각했다. 비록 내가 설계한 보드는 실물로 나오지 않았지만 다른 캐드
            조장들과 함께 설계한 회로도와 PCB로 동작이 되었을 때 정말 뿌듯하고 여태까지 나의 고생들

            을 보상 받는 기분이였다. 하지만 PCB가 떠졌다고 해서 모두 순조롭게 진행된 건 아니였다.
            잘못된 라우팅으로 선을 이으고 끊어야 했기도 했고, 잘못 부품을 꽂아서 다시 빼고 끼는 과




                                                         -  696  -
   698   699   700   701   702   703   704   705   706   707   7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