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37 - 완) I MDP 프로젝트 작품 보고서(전체과 1학년)1.6
P. 337
Ⅱ. 하드웨어
1. 개요
가. 개요
수정 전
RFID를 응용한 간단한 게임을 만들기 위하여 고안해낸 주제이다. 대중적으로 RFID 가 활용
되는 분야인 버스카드를 통한 간단한 결제방식을 이용하여 간단하고 짧게 이용이 가능한 게임
기기를 만들게 되었고, 이러한 취지에 맞추기 위한 게임으로는 직접 조종하는 게임보다는 배
팅 금액과 방식만 정해두면 알아서 처리되는 게임들이 적합하다고 생각하여 가벼운 도박을 쉽
게 즐길 수 있는 인마랜드를 제작하게 되었다.
수정 후
인마랜드는 RFID를 이용한 간단한 결제방법을 통하여 기기가 있는 곳이라면 많지 않은
돈으로 가볍게 오락을 즐길 수 있는 게임기이다. 인마랜드의 게임은 룰렛, 야바위, 그리고
슬롯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게임들을 즐기는 방법은 간단하다. 우선 버스카드나 핸드폰에
내장되어 있는 NFC 태그를 RFID로 읽어 비용을 지불한다. 그 후에 원하는 게임을 선택한
후에 배팅율을 정하고 게임을 시작하게 된다. 게임을 마친 후에는 게임 결과에 따라서 얻게
된 돈은 다시 한 번 RFID 태그를 하여 NFC에 저장 된다.
수정 이유 : 프로젝트가 진행되면서 조금 더 자세한 사항이 정해져서 추가하였다.
나. 사용분야
인마랜드는 적은 돈과 간단한 결제수단을 통하여 누구든지 쉽고 가볍게, 또 긴 시간을
들이지 않고 즐길 수 있는 오락이다. 인마랜드는 현재의 뽑기 기계처럼 도시 곳곳에 배치되어
큰돈을 들이지 않고 가볍게 게임을 즐기기를 원하는 사람들과 멀리 나가지 않고도 게임을
즐기기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많이 이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다. 인마랜드의 작동원리
수정 전
먼저 웹 서버에서 자바 스크립트등 여러 확장언어를 사용해 만든 사이트를 모니터로 출력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RFID(NFC)를 이용해 돈을 지불하면 외부버튼이 활성화되고 버튼으로 게임
의 여러 요소를 선택하는 것으로 진행된다.
- 3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