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706 - 완) I MDP 프로젝트 작품 보고서(전체과 1학년)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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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Ⅳ  장  시스템






            1.  외형  제작  프로그램












              (가)프로그램  소개

            스케치업(SketchUp)은  트림블  네비게이션(Trimble  Navigation)사의  3D  모델링  프로그램이다.
            간편한  인터페이스로  쉽게  모델링  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2000년  8월  앳라스트  소프트웨
            어(@Last  Software)에서  개발해  발표했다.  구글  어스용  플러그인에  흥미를  느낀  구글이  2006

            년  3월  인수했다가,  2012년  6월  다시  트림블  네비게이션이  인수하였다.
            조작법이  다른  도구(툴)에  비하면  아주  쉽다.  거기다가  홈페이지에  강의까지  친절하게  있다.
            (한국어  자막도  지원한다!)  비교적  복잡한  3ds  max나  CAD를  쓰다가  이것을  잡고는  감격의  눈
            물을  흘렸다는  사람들이  있다.  그  정도로  간단해서  2차원  그림을  그리듯이  3차원에  쓱쓱  그릴
            수  있다.

            단점으로  정밀도는  떨어진다.  특히  축방향이  잘못  그려진다.  y축으로  그려야  되는데  그리고  보
            니  z축.  물론  X,  Y,  Z  축에  대한  사전  정의를  오른쪽,  왼쪽,  윗  쪽  방향키를  사전에  누르면  의
            도치  않은  축  방향  에러는  방지할  수  있지만,  이런  방식은  여타  3D툴을  사용하는  사람에게  있
            어  처음  접할  경우,  경악스러울  정도로  엽기적인  컨트롤에  해당한다.  특히  곡선이나  곡면은  아
            주  골칫거리여서  거의  포기해야  하나,  사용자들이  만든  플러그인이  있기에  어느  정도는  감당

            할  수  있다.  사실,  이  스케치업이란  도구(툴)는  플러그인이  없으면  기능이  다른  도구에  비해
            뒤떨어진다.  그래도  그만큼  뛰어난  플러그인이  많다.  한마디로  입문은  정말  쉬운데  응용은  매
            우  힘들다.  응용이  어려운  이유는  박스  형태의  건축  모델링에  적합한  기능  이상을  제공하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앞서  말했듯이  루비  스크립트로  만들어진  플러그인을  사용하다면
            SketchUp의  부족한  기능부분들을  모두  보완할  수  있으며  더  업그레이드된  기존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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