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706 - 완) I MDP 프로젝트 작품 보고서(전체과 1학년)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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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Ⅳ 장 시스템
1. 외형 제작 프로그램
(가)프로그램 소개
스케치업(SketchUp)은 트림블 네비게이션(Trimble Navigation)사의 3D 모델링 프로그램이다.
간편한 인터페이스로 쉽게 모델링 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2000년 8월 앳라스트 소프트웨
어(@Last Software)에서 개발해 발표했다. 구글 어스용 플러그인에 흥미를 느낀 구글이 2006
년 3월 인수했다가, 2012년 6월 다시 트림블 네비게이션이 인수하였다.
조작법이 다른 도구(툴)에 비하면 아주 쉽다. 거기다가 홈페이지에 강의까지 친절하게 있다.
(한국어 자막도 지원한다!) 비교적 복잡한 3ds max나 CAD를 쓰다가 이것을 잡고는 감격의 눈
물을 흘렸다는 사람들이 있다. 그 정도로 간단해서 2차원 그림을 그리듯이 3차원에 쓱쓱 그릴
수 있다.
단점으로 정밀도는 떨어진다. 특히 축방향이 잘못 그려진다. y축으로 그려야 되는데 그리고 보
니 z축. 물론 X, Y, Z 축에 대한 사전 정의를 오른쪽, 왼쪽, 윗 쪽 방향키를 사전에 누르면 의
도치 않은 축 방향 에러는 방지할 수 있지만, 이런 방식은 여타 3D툴을 사용하는 사람에게 있
어 처음 접할 경우, 경악스러울 정도로 엽기적인 컨트롤에 해당한다. 특히 곡선이나 곡면은 아
주 골칫거리여서 거의 포기해야 하나, 사용자들이 만든 플러그인이 있기에 어느 정도는 감당
할 수 있다. 사실, 이 스케치업이란 도구(툴)는 플러그인이 없으면 기능이 다른 도구에 비해
뒤떨어진다. 그래도 그만큼 뛰어난 플러그인이 많다. 한마디로 입문은 정말 쉬운데 응용은 매
우 힘들다. 응용이 어려운 이유는 박스 형태의 건축 모델링에 적합한 기능 이상을 제공하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앞서 말했듯이 루비 스크립트로 만들어진 플러그인을 사용하다면
SketchUp의 부족한 기능부분들을 모두 보완할 수 있으며 더 업그레이드된 기존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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