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526 - 완) I MDP 프로젝트 작품 보고서(전체과 1학년)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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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전자마이스터고 전자회로설계과
최 승규:
3학년에 들어와서 전공과목 중 하나인 전자회로설계 시간에 조별 프로젝트를 하게 된
다는 얘기를 듣고 2학년 때에 MDP시간에 프로젝트를 친구들과 재미있게 만들었던 기
억이 남아있어서 꽤나 많이 흥미를 가지고 수업에 임하게 되었다. 우리 조는 윤규호가
조장이 되어 황동건, 신은솔, 김태용과 함께 프로젝트를 하게 되었다. 각자가 가지고
있는 장점들이 분명하게 있어서 역할을 나누는 데에는 어려움이 없었지만 만들 작품
을 결정하는데 많은 대화가 필요했다. 그 결과, 작년에 성공하지 못했던 스마트 엘레
베이터를 만들기로 했다. 지금까지 배웠던 내용들을 활용하고 공부할 수 있는 요소들
이 많아 흥미를 끌 수 있을 것 같아서 만들어 보기로 결정하였다. 하드웨어 중에서 회
로에 관련된 부분은 주로 내가 담당하고 구조물은 김태용, 윤규호, 황동건이 담당하였
다. 소프트웨어는 나와 신은솔이 담당해 작품을 만들었다. 작품을 만드는데 어려움이
있으면 같이 머리를 맞대어 의견을 내고 잘 조율하여 해결할 수 있었다. 회로도를 작
성 할 때 부품들이 처음 써보는 것들이라서 회로도가 계속 틀려서 계속 자료 조사를
하면서 자료를 참고하여 수정하는 과정을 반복하였다. 그만큼 부품을 테스트 하는 기
간이 길어졌다. 그만큼 부품이 동작될 때 뿌듯함을 크게 느낄 수 있었다. 스위치 회로
에서 스위치자체의 채터링이 심해 소스를 넣어서 실행시키면 오동작이 생기는 큰 어
려움이 있었는데 주변 친구들의 조언과 경우의 수를 모두 따지며 만들었더니 마침내
해결할 수 있었다. 이렇게 어려움이 생겨도 포기하지 않고 다른 방법을 찾아보고 시험
해보면서 목표를 이루어낼 수 있는 능력도 갈고 닦을 수 있었다. 그렇게 프로젝트를
진행한 지 몇 달이 지나고 완성을 하게 되었을 때는 작년에 했던 것과는 또 다른 성
취감을 맛볼 수 있었다. 앞으로도 내가 입사한 회사에 나간 뒤에도 프로젝트를 만들면
서 겪었던 여러 경험들을 발판삼아 지금 알고 있는 전공 지식에서 멈추지 않고 더욱
관심 있는 분야로 열심히 공부해서 다른 사람들에게도 널리 도움이 될 수 있는 제품
을 개발하고 싶다는 생각을 갖게 되었다.
김 태용:
지난 3년간 학교생활을 하면서 수도 없이 많은 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해왔다. 1학년 때
는 터치 제어 전등, 2학년 때는 주차 관리 시스템 그리고 지금, 3학년 때 전자회로설
계시간에 만들고 있는 스마트 엘리베이터 프로젝트를 시작하면서 처음부터 다사다난
했던 일들이 많았다. 주제 정하는 것부터 통 쉬운 일이 아니었다. 막상 시작하려고 하
니 무엇을 하면 좋을지, 주제 정하기만 해도 며칠은 소비한 것 같다. 주제가 스마트
엘리베이터 이다. 간단할 줄 알았던 엘리베이터 동작 은 생각보다 어려웠다. 현재 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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