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79 - 완) I MDP 프로젝트 작품 보고서(전체과 1학년)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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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구조






























                 1)  브러쉬  :  커뮤니케이터:  회전자의  전압을  인가해주기  위한  장치,  코일의  입장에서  반주기마다
                 역전압을  걸어줌.
                 2)  코일  :  dc모터의  회전자,  전압을  인가받아  자기장을  발생,  영구자석에  의해  힘을  받아  회전함.
                 3)  마그네트  :  영구자석으로  고정되어  있는  고정자.
                 4)로터(철심)  :  코일을  감기위한  철심
                 5)  콘덴서  :  대형모터의  경우  브러쉬의  불꽃방지를  위해  전압을  안정해줌.  콘덴서는  물리학에서
                 보면  스프링과  같은  역할로  힘을  서서히  줄여주는  스프링처럼  전압의  변동을  천천히  해줌.


                다.  원리














                                        (a)  자석과  도체의  자기력선      (b)  자기력선의  변형         :



                   전동기는  전기  에너지를  기계  에너지로  변환하는  회전기라고  정의할  수  있다.  직류  전동기(DC
                 motor)의  원리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자석(magnet)의  성질,  전류와  자기력선(line  of  magnetic
                 force)과의  관계를  잘  알아야  한다.  전동기를  움직이게  하는  힘의  근원은  자기력  상호간에  작용
                 하는  인력과  척력이다.  자기장  내에  한  개의  도체를  놓고  전류를  흘리면  플레밍의  왼손  법칙에
                 의한  전자력이  발생한다.  한편,  도체를  N개  묶으면  전자력의  크기는  N배  만큼  증가된다.  영구  자
                 석  사이에  도체를  놓고  전류를  흘리면  영구  자석과  도체  전류에  의한  자기력선이  발생한다.  자기
                 력선은  서로  교차하지  않는  특성에  의해  그림  (b)와  같이  자기력선이  변형된다.  자기력선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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