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79 - 완) I MDP 프로젝트 작품 보고서(전체과 1학년)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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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구조
1) 브러쉬 : 커뮤니케이터: 회전자의 전압을 인가해주기 위한 장치, 코일의 입장에서 반주기마다
역전압을 걸어줌.
2) 코일 : dc모터의 회전자, 전압을 인가받아 자기장을 발생, 영구자석에 의해 힘을 받아 회전함.
3) 마그네트 : 영구자석으로 고정되어 있는 고정자.
4)로터(철심) : 코일을 감기위한 철심
5) 콘덴서 : 대형모터의 경우 브러쉬의 불꽃방지를 위해 전압을 안정해줌. 콘덴서는 물리학에서
보면 스프링과 같은 역할로 힘을 서서히 줄여주는 스프링처럼 전압의 변동을 천천히 해줌.
다. 원리
(a) 자석과 도체의 자기력선 (b) 자기력선의 변형 :
전동기는 전기 에너지를 기계 에너지로 변환하는 회전기라고 정의할 수 있다. 직류 전동기(DC
motor)의 원리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자석(magnet)의 성질, 전류와 자기력선(line of magnetic
force)과의 관계를 잘 알아야 한다. 전동기를 움직이게 하는 힘의 근원은 자기력 상호간에 작용
하는 인력과 척력이다. 자기장 내에 한 개의 도체를 놓고 전류를 흘리면 플레밍의 왼손 법칙에
의한 전자력이 발생한다. 한편, 도체를 N개 묶으면 전자력의 크기는 N배 만큼 증가된다. 영구 자
석 사이에 도체를 놓고 전류를 흘리면 영구 자석과 도체 전류에 의한 자기력선이 발생한다. 자기
력선은 서로 교차하지 않는 특성에 의해 그림 (b)와 같이 자기력선이 변형된다. 자기력선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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