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81 - 완) I MDP 프로젝트 작품 보고서(전체과 1학년)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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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전압이 발생된다. 따라서 외부에서 흘려주는 입력전류와 반대방향의 역기전압(전류)는 서로
상쇄되어 실제로 도선속을 흐르는 전류를 제한하게 되고, 이로써 모터의 회전속도와 이 속도
에서의 토르크를 제한하게 된다.
즉, 최대속도에서는 토르크가 0 이 된다.
마. 특성
1) 기동 토크가 크다 .
2) 인가전압에 대하여 회전특성이 직선적으로 비례한다.
3) 입력전류에 대하여 출력 토크가 직선적으로 비례하며, 또한 출력 효율이 양호하다.
4) 가격이 저렴하다.
5) 특성 곡선
5-1) T-I 특성(토크 대 전류)
흘린 전류에 대해 깨끗하게 직선적으로 토크가 비례한다. 즉, 큰 힘이 필요한 때는 전류를 많
이 흘리면 되는 것이다.
5-2) T-N 특성(토크 대 회전수)
토크에 대하여 회전수는 직선적으로 반비례한다. 이것에 의하면 무거운 것을 돌릴 때는 천천
히 회전시키게 되고, 이것을 빨리 회전시키기 위해서는 전류를 많이 흘리게 된다. 그리고 인
가전압에 대해서도 비례하며, 그림과 같이 평행하게 이동시킨 그래프로 된다. 이들 2가지 특
성은 서로 연동하고 있기 때문에 3가지 요소는 이 그래프에서 관계를 지을 수 있다. 즉, 이들
특성에서 알 수 있는 것은 회전수나 토크를 일정하게 하는 제어를 하려는 경우에는 여하튼
전류를 제어하면 양자를 제어할 수 있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이것은 제어회로나 제어방식
을 생각할 때, 매우 단순한 회로나 방식으로 할 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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