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68 - 2
P. 368
10. 소감문
< 권민주>
2 학년이 돼서 처음으로 라즈베리파이와 아두이노 멀티위를 배우게 되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많은 시행착오가 있었다 하지만 조원 모두가 한마음으로 힘을 합하니 해결 해 나갈 수 있었다 그리고. .
아두이노를 배우면서 소프트웨어로 코드로 설계를 못한 점이 아쉬웠다 그리고 하드웨어에서 작동이.
되다가 안되었다가 하는 접촉 불량이 많이 일어났었다 그 점을 보완하기 위해서는 보조 회로를 만들.
때 마다 테스터기로 작동이 되는지 먼저 확인하고 사용해야 되는 기초적인 점을 앞으로 확인해야 겠다
라는 것을 느꼈고 가장 아쉬웠던 점은 시간이 부족했던 것이다 다음 프로젝트 때는 시간분배를 잘 해, .
서 더 성공적으로 프로젝트를 마쳐야겠다.
< 황우진>
1 학년과 다르게 이번 2 학년 MDP 는 우리가 자체적으로 주제를 선정하고 작품을 만드는 방식으로 진
행되었다 내가. 1 학년 때 본 2 학년 선배들의 작품들은 그때 당시에 마냥 신기하고 또 한편으로는 과연
내가 2 학년 때 저런 멋있는 작품들을 만들 수 있을까 라는 의문점이 들었다 그런 걱정을 안고. 2 학년
에 올라왔지만 막상 올라오니 걱정이 들지 않고 오히려 부푼 기대를 안고 민주와 상우와 같은 조원이
되었다 우리는 시작부터 잘 맞았다 주제를 고르는데 큰 어려움이 없었기 때문이다 우리 모두가 드론. . .
이라는 작품을 염두 해두고 있었기 때문에 시작을 순조롭게 할 수 있었다. TV 나 컴퓨터로 본 드론을
만들 기대에 벌써부터 설렘을 느꼈다 그러나 막상 드론 부품을 주문하고 시작하려니 막막하였다 무엇.
을 먼저 시작해야 될지 모르겠고 불친절한 매뉴얼까지 우리를 힘들게 하였다 정말 어려워보여서 방학.
에 시간을 쪼개어 방학에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그러나 결정적일 때마다 선생님의 지도와 우리의 열.
정으로 마침내 우리가 원하는 기능은 다 담지 못하였지만 협력을 통해 DIY 드론이 완성되었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배운 여러 가지 내공과 소프트웨어를 다루는 기술을 가지고 3 학년엔 더 멋진 작품을
만들어야겠다.
< 안상우>
1 학년 때 MDP 로 CDS 를 이용해 간단한 LED 조명을 만들었다 그 때도 즐거웠지만 나만의 아이디어. ,
를 스스로 실현한다는 창작의 즐거움은 부재했다 그래서. 2 학년 때는 관심이 많은 분야인 나만의 드론
을 만들고 싶었다. 2 학년이 되었을 때 뜻이 맞는 친구들과 정말로 드론을 만들게 되었다 시작부터 나.
는 포부와 기대로 가득 찼었다 목표는 팔로미 드론이었다 계획을 세우고 방학 때도 만나며 드론 하드. .
웨어를 완성시킨 우리는 희망에 차 있었다 하지만 완성시킨 드론을 날릴 때 비정상적인 균형감각을. , ,
보여줬다 코딩은 전문가들의 것을 빌려 썼기에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없었다 좌절했지만 완성을. . ,
꼭 시키고 싶었기에 새로운 드론을 만들었다 더욱 안정적인 모형으로 드론을 조립하여 드디어 안정적, .
인 비행을 성공시켰다 뿐만 아니라. LED 조명 효과를 구현할 수 있도록 코딩하고, PID 기능을 사용해
드론의 균형감각을 업그레이드 시켰다 또한 라즈베리파이 카메라 모듈을 이용해 드론에 카메라도 장.
착했다 비록 처음에 목표했던 팔로미 기능은 추가하지 못했지만 우리 팀이 함께 이뤄낸 것들은 큰 가. ,
치를 창출했다 이후에는 혼자서라도 팔로미 기능을 반드시 추가하겠다고 다짐했다 더욱 더 발전된 내. .
역량을 기약하는 프로젝트였다. MDP 발표날 우리의 드론을 전교생과 선생님들 신입생들과 외부인들, ,
에게 소개하며 우리가 이뤄낸 작품을 보고 사람들이 즐거워하는 모습에 행복했다 내년에는 반드시 올, .
해보다 진보된 능력을 펼치고 더욱 더 소프트웨어 중심의 기술을 공부하고 나의 작품에 적용시킬 것,
이다.
- 36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