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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가 침울한 분위기에 있었던 적도 있고 모두가 신나는 분위기에도 있었던 적이 있습니다 저 또한 너,                             .
              무 힘들고 속상했던 적도 있고 기분이 정말 좋았던 적도 있었던 것 같습니다 슬픔과 즐거움이 교차했,                 .
              지만 즐거움이 더 많았고 프로젝트를 완성하고 나니 더욱 더 성취감이 느껴지고 보람찼던 것 같습니,
              다 또 프로젝트를 통해 수업시간에 배우지 않은 남다른 전공능력과 경험뿐만 아니라 조원들 간의 협.                         ,
              력과 서로간의 배려라는 것을 배운 것 같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저의 미래사회에서도 이번 경험이 많.     ,
              은 도움이 되어줄 것 같습니다.


              < 윤주용>
                처음 프로젝트를 시작 할 때 주제 선정에 많은 고민과 어려움이 있었는데 결국 저희는 Robot Hand
              라는 주제를 선택 하게 되었습니다. Robot Hand               와 LED    잔상 시계 중 주제를 고민 하였는데 LED                잔
              상 시계는 하드웨어 설계 부분에 흔들리는 진동을 잡기 매우 어렵다는 선생님의 조언으로 Robot Hand
              를 주제로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Robot Hand               를 주제로 선정한 뒤에는 하드웨어 구상을 위해 수시로
              자료들을 찾아보고 간단하게 따라 해보기 위해 자료들 중 괜찮은 것들로 테스트를 여러 번 해 보았고
              그 결과 제일 괜찮다고 생각한 방법으로 지금의 하드웨어를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하드웨.
              어 제작이 상당한 시간이 걸려서 소프트웨어를 테스트 할 시간이 부족했다는 아쉬운 점이 있었습니다.
              소프트웨어 적으로는 ADC          가 문제였는데 ADC         값이 변함에 따라 모터가 돌아가서 작동하여야 하는데
              ADC 값이 변하는 범위를 찾는 것에 상당한 시간이 걸렸습니다 또한 오류가 나면 찾기가 어려웠습니.
              다 테스터기로 일일이 찍어서 확인 해보았고 코딩에 에러가 있을 수 있어서 수시로 고쳐 보았습니다.  ,                                      .
              그런 결과 오류는 쇼트 접촉 불량 코딩에 관한 문제였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디버깅을 하면서,  ,                     .
              다시 처음부터 보드를 만든 적도 있었고 코딩 부분에선,                       DDR  값 하나 때문에 전체적인 하드웨어가 안
              되었던 적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저희는 이러한 과정들을 통해 인내심과 협동심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
              이번 MDP   를 통해 실질적인 전공 능력을 향상 시키고 침착함과 인내심 또한 회사에서 중요한 팀워크
              를 어느 때 보다 많이 배울 수 있었습니다 다음.                   3 학년 프로젝트는 이것들을 기반으로 더욱 더 훌륭한
              제품을 만들도록 노력 할 것입니다.


              < 허예진>
                2 학년이 된 MDP      시간은 내가 하고 싶은 분야를 선택할 수 있었고 조원도 같은 반이 된 친구들끼리
              나눌 수 있어서 더 열심히 하게 되었던 것 같다 처음에 무엇을 만들면 좋을까.                                ?  라는 생각을 하다가
              이 robot hand   작품을 만들게 되었다 이 작품은 우리에게 꼭 필요한 활동이지만 위험해서 하지 못하.
              는 활동을 대신 해 다치는 사람이 없게 하려는 의도에서 만들게 되었다 예를 들면 화학 활동이나 실.
              험을 할 때 위험한 약품을 꼭 써야하는데 다칠 수도 있는 상황일 때 이 작품이 대신 그 약품을 잡아주
              고 넣어준다 또 뇌졸중 환자의 재활치료를 목적으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이.                           .    robot hand 는 사람이 잡
              는 듯 한 손 모양에 밑에 서브모터와 손에 센서를 달아서 코드와 연결해 모터가 움직이는 위치와 간격
              으로 어느 손가락이 움직이고 얼마만큼 움직이는 지를 조정할 수 있다. 1                            학년 때 MDP     와는 달리 배운
              것이 더 많아서 책임감이 더욱 더 많이 느껴졌고 온전히 우리 힘으로만 해야 한다는 생각을 해서 부담
              감도 많았다 하지만 조 친구들이 서로서로 알려주고 도와감으로써.                            MDP  시간이 기다려지고 즐거운 시
              간이 되었다 솔직히 전공실력이 많이 부족한 나는 다른 친구들에게 더 많은 일을 생기게 하고 아무것.
              도 하지 못해서 짐이 되면 어쩌나 하고 고민을 많이 했었는데 차근차근 천천히 알려주며 가르쳐주었기
              때문에 그런 걱정은 조금이나마 없앨 수 있었다 작년과는 달리 오랜 시간동안.                                MDP  활동에 집중을 할
              수 있어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고 작품을 더 신경 썼던 것 같다 이 작품을 만들 때 코드를 몇 번.
              이나 짜고 실패하고 수정하고 또 하드웨어에서도 많은 부분을 신경 쓰고 만들었다가 다른 재료로도 만
              들어보고 더 좋게 만들어보는 과정에서 많이 지치기도 하고 힘들었지만 완성을 하니 뿌듯했다.


              < 황정도>
                저는 조에서 하드웨어 제작과 유지 및 보수를 맡았습니다. Robot Hand                         로 주제를 정하고 구상을 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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