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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플로팅(Floating, High Impedance)
디지털에서는 값을 0 과 1. 두가지로 구분하는데 논리 회로에서는 이, 0(Low) 과 1(High) 신호
를 전압으로 구분하게 된다 통상적으로는. High 를 5V, Low 를 0V(GND) 로 구분하지만 회로에서
는 외적 요인 등에 의해 완전한 5V, 0V 가 나오지 않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경우를.
Floating 혹은 High Impedance 라고 한다 밑 그림 플로팅이 발생하는 경우 과 같이 스위치가. [ ]
Open 되어 있는 상태에서는 A 로 출력되는 신호가 High 인지 Low 인지 명확하게 알 수 없다 이.
러한 상태에서 A 의 출력 신호를 입력을 받는 소자는 입력 신호가 High 인지 Low 인지 제대로
구분하지 못하고 이에 따라 오작동이 생길 수 있다 이러한 오류를 방지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
이 풀업과 풀다운이다.
4) 풀업
풀업은 스위치가 Off 되어 있을 때 출력 값을 논리적으로 High 상태로 유지해 주기 위해서
신호의 입 출력 단자와 전원 사이에 저항을 두는 것이다 저항을 크게 할수록 소비 전력은 줄어/ .
들지만 그렇게 해서 스위치가 Off 상태 일 때 출력된 전압이 High 상태보다 낮아지지 않도록
저항값을 선정해야 한다 보통( 10kΩ 을 사용).
(5) 풀다운
풀다운은 스위치가 Off 되어 있을 때 출력 값을 논리적으로 Low 상태로 유지해주기 위해서 신
호의 입 출력 단자와 접지/ (GND) 단자 사이에 저항을 두는 것이다 이 역시 저항을 크게 할수록.
소비 전력이 줄어들지만 그렇게 해서 스위치가 Off 상태 일 때 출력된 전압이 Low 상태보다 높
아지지 않도록 저항 값을 선정해야 한다 보통( 100~1kΩ 을 사용).
(6) 채터링(Chattering)
사람이 아무리 정확하고 빠르게 Key 버튼을 누른다고 해도 이 동작은 마이크로 컨트롤러의
입장에서는 상대적으로 느린 동작이다 스위치가 닫힐 때 나오는 신호는 여러 개의. pulse signal
이 발생한다 이것을 채터링이라 하며. 5~30ms 정도가 필요로 하고 소프트웨어 적으로 처리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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