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529 - 3-3
P. 529
Ⅰ . 개요 및 조원 소개
1. 동기 및 기본 설명
: 프로젝트 주제를 선정하며 우리는 주변에 존재했던 불편함에 대해 접근하였다 그 결과 대부분.
시간을 학교에서 보내는 우리들의 특성상 학교 내에서 불편했던 것들에 대해 생각해보았고 늘 우
리들의 출석부와 열쇠를 담당해주는 서기에 대해서 생각하였다 학교생활 중 이동 수업 후에 교.
실로 복귀할 때 서기가 열쇠를 늦게 들고 오거나 출석부를 까맣게 잊고 놓고 왔을 때 곤경에 처
하곤 한다 또한 기존의 출석 시스템은 선생님께서 수업 중에 출석을 불러 수작업으로 표시하는. ,
방식으로 시간적 신뢰적으로 문제가 있었다 우리는 그런 문제들을 극복하고자, . “ 스마트 교실 이”
라는 작품을 만들게 생각하게 되었고 이 작품은 아마 그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열쇠가 되어,
줄 것이다. “ 스마트 클래스 의 기본 동작은 이렇다 교실에는 총” . 2 개의 NFC 리더기가 있다 먼저.
교실 앞에 있는 리더기에 카드를 태그 시키면 자동문을 열거나 왜 늦었는지 혹은 왜 수업시간인,
데 나가는지에 대한 이유를 묻는다 그리고 교실 안에 있는. NFC 리더기로는 수업 전에 태그를
시켜 이 학생이 어느 교시를 늦지 않고 출석했다는 정보를 서버에 저장시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
시킨다 또한 교실 앞에 있는 터치스크린 디스플레이로 지금 태그를 찍은 사람이 누군지 왜 늦. , ,
었는지 지금이 몇 신지 몇 교시인지를 관람할 수 있도록 하였고 간단한 터치 몇 번으로 사용자, , ,
로 하여금 사용자의 원하는 동작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 정보 또한 서버로 넘어가며 데이.
터베이스를 구축한다.
2. 하드웨어의 개요
: 하드웨어의 가장 큰 부분은 자동문이 맡고 있다 실제로 우리는 자동문을 만드는 데에 많은 시간.
과 정성을 들였다 문은 아크릴로 구현하였고 문을 두 개를 만들어 하나는 고정문 하나는 이동문. , ,
으로 만들었다 문은 릴레이 회로를 사용하여 마이크로스위치를 연결해. 0 그리고 1 로 역방향 정방
향 멈춤 제어를 하였다 그리고 회로적인 부분은. ATmega128a 메인 회로 릴레이 회로가 있다, .
3. 소프트웨어의 개요
: 우리의 소프트웨어는 크게 세 가지로 나뉘는데 하나는 파이썬을 이용하여 터치스크린의 UI/UX 를
구현해 내는 것이고 또 두 번째는, Android Studio 를 이용하여 데이터베이스를 관리자권한을 통
해 열람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것이었다 마지막은. Atmega128a 을 제어하는 펌웨어
부분으로 자동문을 구현하고, PIR 센서, NFC, wi-fi 를 제어하였다.
4. 구성도
가 입력부.
: 입력부에는 PIR 센서, NFC 리더기와 터치스크린, Tact SW 가 있다.
나 제어부.
: 제어부에서는 ATmega128A 와 라즈베리파이를 사용하여 입력부로부터 각각 UART 통신, RF 통
신 등을 통하여 제어 신호를 수신하고 그에 맞는 신호를 구동부로 송신하는 역할을 한다, .
다 구동부.
- 5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