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1 - 2020학년도 MDP과제발표회 자료집 (제어과) (1)
P. 11
[ 소감문]
< 이기영>
저는 드론에서 라즈베리파이 캠 역할을 맡았습니다 드론이 날면 드론의 시점도 보면 좋을 .
것 같아서 실시간으로 드론 시점을 보기 위해 카메라 스트리밍을 사용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더불어 언제 어디서나 카메라 스트리밍을 보기 위해 이를 웹 사이트로 구축하였습니다 그리.
고 이를 수동으로 켰다가 끄기는 불편하다고 판단해 드론에 전원이 들어오면 웹 사이트가 구
축되도록 코딩하였습니다 여기까지가 제가 성공한 작업이고 성공하지 못한 작업도 있습니다. .
저는 카메라 스트리밍 동시에 사진을 찍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이는 코딩에서 작업이 쉽지 않.
았습니다 하나의 카메라로는 두 개의 작업이 동시에 불가능하였고 웹 스트리밍과 사진 찍기.
의 프로그래밍 언어 또한 달라 두 작업을 연결 시켜 코딩하기도 어려웠습니다 비록 성공하지 .
못하였지만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리눅스 운영체제와 여러 프로그래밍 언어들을 배웠기에 내.
년에는 이를 활용하여 더 좋은 성과가 있을 거라 확신합니다.
드론을 과제로 정하고 계획을 만들어 갈 때 어떻게 만들 것인지 의논이 많이 오가면서 각각의
친구들의 생각이 모두 다르다는 것을 크게 깨우쳤습니다 아무리 똑같은 생각을 하여도 미세.
하게 다른 설명이 오해를 만들기도 하고 서로의 주장이 강하면 부딪치기도 하였습니다 다행.
이도 서로의 의견을 존중하면서 의논하여서 다툼 없이 계획을 짤 수 있었고 역할분담도 친구
들이 하고 싶은 분야를 맡을 수 있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모두 자기의 역할을 열심히 해주어.
서 고마웠습니다 드론이 날아서 좋았지만 만약 날지 않았더라도 책임 있는 친구들이였기에 .
끝까지 도전하지 않았을까 합니다 다음 학년 때는 웅장한 하드웨어와 체계적인 소프트웨어. 3
로 MDP 과제를 만들고 싶습니다.
< 최은제>
저는 MDP 활동인 응용드론 제작을 하면서 드론으로 무엇을 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과 이걸
어떻게 시작해야 하지하는 불안감과 걱정이 많았다 처음 드론조립 부품을 받았을 때는 하나.
하나 어디에 쓰이고 어떻게 조립해야하는지 몰랐지만 유튜브 동영상이나 인터넷 사용설명서
를 보면서 차근차근 하나씩 조립해가니 드론 조립이 어려웠던 것이 더욱 재미가 생겼었다 그
리고 완성된 드론이 무게중심이 안 맞아날지 못하고 날았더라도 바로 추락했을 때 기분은 절
망적이었고 그런 문제점들을 하나하나 고쳐가면서 다음단계로 나아가는 것이 너무 즐거웠었
다 마침내 드론 비행이 성공 했을 때는 조원 다 같이 기뻐하는 것이 좋았고 조원과 함께 협
동심을 하며 작품을 만들어내는 MDP 활동이 너무나 자랑스러웠고 즐거웠었다 이런 드론이 제
어과 학년 등을 할 때에는 그 동안의 노력이 인정 받은 듯한 기분이라 너무 뿌듯했다 이런 2 1
MDP 활동을 하며 다음에는 어떤 작품을 만들까 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MDP 활동이 즐거웠었
고 다음 학년 때 3 MDP 도 조원과 협동하여 문제점을 찾고 함께 노력하는 MDP 활동이 되고
싶다.
< 김동우>
제가 이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느낀 점은 먼저 드론은 누구나 한번쯤은 관심이 갔던 분야
라고 생각하는데 그러한 분야에 처음 도전한다는 설렘과 기대감에 과제를 시작하였지만 처음 ,
접해보는 드론이라 그런지 시작하기가 쉽지 않았고 모든 것이 익숙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
저의 임베디드 교실담당 선생님이신 박영호 선생님께서 저희에게 관심을 쏟아주신 만큼 저희
도 그에 따라 지식을 얻어갔기 때문에 좋은 결과를 받지 않았나 싶습니다 실습시간마다 서로.
- 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