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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천전자마이스터고등학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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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2  장  하드웨어  설계




            1.  개요
                가.  제작동기

                 지하철은  사람이  많이  몰리게  되는  시간대
             와  비교적  한산한  시간대가  있고,  유동인구가
             많은  역과  그렇지  않은  역이  있습니다.  저희
             는  문득  “사람이  없는  지하철  칸을  운행하는

             것은  에너지를  낭비하는  것이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각  역에서  혼잡해지는
             날짜  및  시간  등을  계산하여  통계를  산출하


             려  하였습니다.  혼잡한  시간대에  맞춰  여분의  호차를  사용하고,  혼잡하지  않은  시간대에는
             사용하지  않는  철도차량을  분리하여  철도  보관소에  보관해  효율을  높이는  방안을  생각하였
             습니다.  이에  따라서  불필요한  에너지  사용을  줄이고,  효율적인  지하철  운행을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였습니다.

                 다음으로,  대부분  지하에  위치한  역  내의
             공기  질이  안  좋다는  이야기를  종종  듣곤  했

             습니다.  다음  기사에  따르면  서울  지하철  호
             선별  평균  미세먼지  농도가  외부의  미세먼지
             농도보다  2.3배  이상  더  높다는  통계자료가
             있었습니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지하철을
             이용하는  승객들에게  공기  질  및  미세먼지
             농도를  측정한  결과를  보여주는  것을  계획

             중이며,  지하  역사의  미세먼지  농도를  판별하
             여  일정량  이상의  수치가  나오면  내부의  팬을  통해  외부로  배출하는  기능을  생각하였습니다.

             이  기술을  통하여  지하에  위치한  역사의  공기  질이  상승하며,  열차를  이용하는  고객들의  안
             전까지  책임지는  좋은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  생각합니다.



                나.  활용가능성
                현재의  지하철  서비스와  더불어  위에  기술한  미니  지하철  설비들을  통해  더욱  향상된  역내
            환경  및  쾌적한  지하철  운행이  가능할  것이라  예상되어집니다.
            이와  더불어  열차의  혼잡도  시스템을  통하여  그  시간대의  밀집  분포  상황을  분석합니다.
            따라서  현재의  지하철의  큰  단점인  승객의  밀집  및  열차의  부족-포화  현상을  해결하는  좋은  방
            안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기존의  분기기  시설을  모방하여  설계한  구조가  철도  혼잡도  분할에  도움을  줄  것이라  생각되어
            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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