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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천전자마이스터고등학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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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 장 하드웨어 설계
1. 개요
가. 제작동기
지하철은 사람이 많이 몰리게 되는 시간대
와 비교적 한산한 시간대가 있고, 유동인구가
많은 역과 그렇지 않은 역이 있습니다. 저희
는 문득 “사람이 없는 지하철 칸을 운행하는
것은 에너지를 낭비하는 것이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각 역에서 혼잡해지는
날짜 및 시간 등을 계산하여 통계를 산출하
려 하였습니다. 혼잡한 시간대에 맞춰 여분의 호차를 사용하고, 혼잡하지 않은 시간대에는
사용하지 않는 철도차량을 분리하여 철도 보관소에 보관해 효율을 높이는 방안을 생각하였
습니다. 이에 따라서 불필요한 에너지 사용을 줄이고, 효율적인 지하철 운행을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였습니다.
다음으로, 대부분 지하에 위치한 역 내의
공기 질이 안 좋다는 이야기를 종종 듣곤 했
습니다. 다음 기사에 따르면 서울 지하철 호
선별 평균 미세먼지 농도가 외부의 미세먼지
농도보다 2.3배 이상 더 높다는 통계자료가
있었습니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지하철을
이용하는 승객들에게 공기 질 및 미세먼지
농도를 측정한 결과를 보여주는 것을 계획
중이며, 지하 역사의 미세먼지 농도를 판별하
여 일정량 이상의 수치가 나오면 내부의 팬을 통해 외부로 배출하는 기능을 생각하였습니다.
이 기술을 통하여 지하에 위치한 역사의 공기 질이 상승하며, 열차를 이용하는 고객들의 안
전까지 책임지는 좋은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 생각합니다.
나. 활용가능성
현재의 지하철 서비스와 더불어 위에 기술한 미니 지하철 설비들을 통해 더욱 향상된 역내
환경 및 쾌적한 지하철 운행이 가능할 것이라 예상되어집니다.
이와 더불어 열차의 혼잡도 시스템을 통하여 그 시간대의 밀집 분포 상황을 분석합니다.
따라서 현재의 지하철의 큰 단점인 승객의 밀집 및 열차의 부족-포화 현상을 해결하는 좋은 방
안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기존의 분기기 시설을 모방하여 설계한 구조가 철도 혼잡도 분할에 도움을 줄 것이라 생각되어
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