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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천전자마이스터고등학교 ·············································································································
제 2 장 기본 환경 설계
1. 제작 동기
프로젝트 구상 단계에서 어떠한 서비스를 이용할 것인지에 대해 알아보았을 때 조별로 중복
되는 기능이 여럿 있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서비스를 각각의 조에서 서버를 구동하는 것이
아닌 하나의 서버를 운영하여 통합적으로 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진행하고자 서버의 설계를 진
행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조와 조 간의 데이터 송/수신 또한 구현 계획에 있는 조도 있었기 때
문에 여러 개의 서버가 아닌 하나의 서버로 운영할 경우 간편하게 구현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
하였습니다.
2. 요구 사항 분석
가. 목표 설정
서버의 기본적인 목적은 클라이언트에게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역할입니다. 그렇기에 서버의
설계 방향을 정하기 위해서는 클라이언트가 어떤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지 파악을 하고 그에 맞
는 방식으로 설계를 진행하였습니다.
조별로 계획서를 기반으로 물어본 결과 가장 많은 수요가 있던 기능은 데이터베이스 기능이었
습니다. 기능 수요에 대해 조사할 당시 H/W 설계가 진행되고 있었기에 자세한 부분에 대해서는
점차 조정하기로 하고 우선은 데이터베이스 기능을 구현하는 것을 1차 목표로 잡고 진행하였습
니다.
나. Logical Topology
기능을 구현하기에 앞서 Logical topology를 작성하였습니다. Logical topology의 경우 논리
적인 연결 구성을 나타낸 것으로 물리적인 선으로 연결하기 이전에 서비스가 어떤 식으로 연결
되어 있는지 확인하기에 유용합니다. 기본적으로 라떼판다에 있는 포트의 수로는 모든 연결을
감당할 수 없기에 중간 장치를 추가하여 접근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서버의 경우 라떼
판다 하나를 사용하기에 모든 클라이언트는 서비스를 사용할 때 하나의 지점으로 모이게 구성
됨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