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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명장양성프로젝트  【MDP】  과제발표회  자료집  Ⅲ    |  53


                3)  LCD  특징
                  가)  5[V]의  단일  전원으로  동작한다.

                  나)  CG  ROM,  CG  RAM,  DD  RAM을  내장하고  있다.
                  다)  인터페이스가  표준화  되어  있고,  8[bit]  데이터  버스와  4[bit]  데이터  버스  중  선택해서
                 제어가  가능하다.
                  라)  내부  제어  명령이  표준화되어  있어서  제조사나  모델에  상관없이  동일한  방법으로  구동
                  가능하다.

                  마)  LCD  모듈은  일반적인  I/O  인터페이스  반도체  소자에  비해  엑세스  시간이  상당히  길어
                  동작이  느리다.
                  바)  ASCII 코드와  일본어를 표시 가능하며  8개의 사용자  정의  문자를  만들어 사용할  수 있다.
                  사)  자동  커서  증가,  커서  이동,  커서  디스플레이  유무  등을  설정할  수  있다.
                  아)  문자를  5  x  7(혹은  5  x  10)  도트  매트릭스  방식으로  표시한다.

                  자)  DD  RAM,  CG  RAM에  데이터를  Read/Write  할  수  있다.
                  차)  백라이트가  있어  어두운  곳에서도  화면을  볼  수  있다.


                4)  CodeVision에서  제공하는  LCD  제어  함수들과  사용번  (LCD.h)
                    :   CodeVision  Compiler에서는  LCD를  활용할  수  있도록  “LCD.h”  헤더파일을  제공한다.

                  가)  void  _lcd-ready(void)
                    (1)  LCD모듕이  데이터  수신  준비가  완료될  때까지  대기한다.
                    (2)  이  함수는  다음의  lcd_write_data()  함수로  LCD에  데이터를  쓰기  전에  실행해야  한다.
                  나)  void  _lcd_write_data(unsigned  char  data)
                    :   LCD  인스트럭션  레지스터에  LCD  초기화  Byte  코드를  Write  한다.

                  다)  void  lcd_write_byte(unsigned  char  addr,  unsigned  char  data)
                    :   LCD  CG  RAM  또는  DD  RAM에  Byte  데이터를  쓴다.
                  라)  unsigned  char  lcd_init(unsigned  char  lcd_columns)
                    (1)  LCD  모듈의  초기화  함수이다.
                    (2)  디스플레이를  클리어  하고  난  후  문자  표시  위치를  Column  0,  Row  0  으로  설정한다.

                    (3)  커서는  표시하지  않는다.
                    (4)  이  함수는  LCD모듈이  정상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면  1,  아니면  0을  반환한다.
                    (5)  다른  LCD관련  함수를  호출하기  전에  제일  먼저  수행되어야  한다.
                  마)  unsigned  char  lcd_read_byte(unsigned  char  addr)
                    :   LCD  Character  Generator  또는  Display  RAM으로부터  1[Byte]를  읽어온다.

                  바)  void  lcd_clear(void)
                    :   디스플레이를  클리어  하고,  그  후  문자  표시  위치를  Column  0,  Row  0으로  설정한다.
                  사)  void  lcd_gotoxy(unsigned  char  x,  unsigned  char  y)
                    (1)  현재  디스플레이  위치를  Column  x와  Row  y로  설정한다.
                    (2)  16  x  2  LCD의  경우  Column  x  =  0~15,  Row  y=0~1

                  아)  oid  lcd_putchar(char  c):   문자  변수에  저장된  문자를  현재  문자  표시  위치에  표시한다.
                  자)  void  lcd_puts(chat  *str):   SRAM에  있는  문자열을  현재  문자  표시  위치에  표사한다.
                  차)  void  lcd_putsf(char  flash  *str):  플래시  메모리에  있는  문자열을  현재  문자  표시  위치
                                                      에  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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