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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명장양성프로젝트  【MDP】  과제발표회  자료집  Ⅲ    |  61


                5)  정류자
                  :   정류자  전동기의  전기자(회전부분)  권선에  교류를  가할  EO  언제나  일정  방향의  회전을  얻

                기  위해  필요한  것이며,  1조의  브러시를  통하여  계자  권선과  전기적으로  접촉하고  있다.


                6)  회전자를  만드는  법
                  가)  철로  만든  여러  조각을  겹쳐서  적층  성형(쌓아서  모형을  만듦)한다.
                  나)  이유는  도선(코일)에  전류가  흐르면  발생되는  철손(철로  만든  금속의  자력  손실)을  감소

                 시키기  위함이다.


                7)  DC  모터의  장점
                  가)  기동  토크가  크다.
                  나)  인가전압에  대하여  회전특성이  직선적으로  비례한다.

                  다)  입력전류에  대하여  출력  토크가  직선적으로  비례하며,  출력  효율이  양호하다.
                  라)  가격이  저렴하다.
                  마)  제어기  구성이  용이하다.
                    -  단  방향으로  일정한  속도를  요구하는  경우  DC전원만  인가하면  구동이  된다.
                    -  단  방향으로  속도  제어를  요구하는  경우  스위칭  소자  1개와  다이오드로  쉽게  구현이  가

                   능하다.
                    -  양방향  속도  제어를  요구하는  경우  구동  장치가  복잡해진다.
                  바)  동일출력의  교류  모터에  비해  출력이  크고  효율이  좋다.


                8)  DC  모터의  단점

                  가)  구조상  내부  회전자  코일에  전류를  인가하기  위해  회전축에  브러시라  부르는  기계식  접
                   점이  있다.
                  나)  브러시와  정류자의  마찰로  소음  및  노이즈가  발생한다.
                  다)  코일과  브러시의  전압강하로  저속에서  원활한  회전을  하기가  힘들다.
                  라)  주위에  폭발물  또는  폭발  가능성이  있는  경우  사용을  금한다.



                9)  DC모터의  특성
                  가)  T-I특성  (토크  대  전류)
                    :   인가하는  전류에  대해  토크가  직선적으로  비례한다.  큰  힘을  사용할  때는  높은  전류가
                필요하다.



                10)  T-N특성  (토크  대  회전수)
                  가)  토크에  대하여  회전수는  직선적으로  반비례한다.
                  나)  천천히  회전시키면  낮은  전류가  필요하며  높은  토크를  낼  수  있고  빠르게  회전시키면
                높은  전류가  필요하며  낮은  토크를  낼  수  있다.

                  다)  인가전압에  대해서도  비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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