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0 - 2016마이스터고 운영 자료
P. 30

기술  강국 Korea, 세계를  가슴에!                                                       •••  인천전자마이스터고등학교



                수준을  적용한  수업을  할  수  있도록  교원들의  끊임없는  교수학습방법  개선  노력이  필

                요하다는  것으로  분석된다.
                    교육활동  중  개선되어야  할  항목으로는  창의적인  체험활동과  창의․인성․감성교육
                (MCP)으로  나타났다.  이는  이  분야에  관련되는  활동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어서,  꼭  필

                요한  프로그램  중심으로  축소할  필요가  있고  질적인  부분에  더  중점을  두어야  할  것으
                로  판단된다.
                본  평가는  마이스터고  1,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전반적으로  마이스터고

                운영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운영  프로그램  만족도에서는  명장양성교
                육이  가장  많았으며  커리어패스  선택  및  맞춤형교육,  창의인성감성교육,  글로벌인재양
                성교육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여기서  기타는  산업체와의  연계,  가정학습과의  연계  등

                이  포함된  것이다.  위의  평가를  통해  마이스터고의  운영에  대한  학생들의  높은  만족도
                를  통해  향후  프로그램의  운영  방향을  예측할  수  있으며,  이것은  곧  학교에  대한  자부
                심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2)  마이스터고  운영〔4~13〕

                  본교의 교육활동이 우수하다는 것은 여러 가지 면에서 증명되고 있지만, 교육활동이 학생
                의 꿈과 끼를 실현하기에 적당한지에 대해서는 다른 문항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만족도가 덜
                한 편이다. 이의 원인은 꿈과 끼를 실현하기에 적당하다는 것이 주관적으로 판단하는 면이
                크기 때문이라 할 수 있겠지만, 학생 개개인의 소질과 적성을 살리는 방향으로 진로적성교육

                을 강화하고 학습의 결과뿐만 아니라 과정까지 평가해 '경쟁교육'이 아닌 '인성교육'을 실시
                함으로써 개개인의 꿈과 끼를 키우는 행복교육을 이끌어 낼 필요가 있을 것이다.




























                        [그림  Ⅲ-4]  교육활동이  학생의  꿈과  끼를  발현하기에  적당한지  여부








                                                         -  22  -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