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0 - 2016마이스터고 운영 자료
P. 30
기술 강국 Korea, 세계를 가슴에! ••• 인천전자마이스터고등학교
수준을 적용한 수업을 할 수 있도록 교원들의 끊임없는 교수학습방법 개선 노력이 필
요하다는 것으로 분석된다.
교육활동 중 개선되어야 할 항목으로는 창의적인 체험활동과 창의․인성․감성교육
(MCP)으로 나타났다. 이는 이 분야에 관련되는 활동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어서, 꼭 필
요한 프로그램 중심으로 축소할 필요가 있고 질적인 부분에 더 중점을 두어야 할 것으
로 판단된다.
본 평가는 마이스터고 1,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전반적으로 마이스터고
운영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운영 프로그램 만족도에서는 명장양성교
육이 가장 많았으며 커리어패스 선택 및 맞춤형교육, 창의인성감성교육, 글로벌인재양
성교육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여기서 기타는 산업체와의 연계, 가정학습과의 연계 등
이 포함된 것이다. 위의 평가를 통해 마이스터고의 운영에 대한 학생들의 높은 만족도
를 통해 향후 프로그램의 운영 방향을 예측할 수 있으며, 이것은 곧 학교에 대한 자부
심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2) 마이스터고 운영〔4~13〕
본교의 교육활동이 우수하다는 것은 여러 가지 면에서 증명되고 있지만, 교육활동이 학생
의 꿈과 끼를 실현하기에 적당한지에 대해서는 다른 문항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만족도가 덜
한 편이다. 이의 원인은 꿈과 끼를 실현하기에 적당하다는 것이 주관적으로 판단하는 면이
크기 때문이라 할 수 있겠지만, 학생 개개인의 소질과 적성을 살리는 방향으로 진로적성교육
을 강화하고 학습의 결과뿐만 아니라 과정까지 평가해 '경쟁교육'이 아닌 '인성교육'을 실시
함으로써 개개인의 꿈과 끼를 키우는 행복교육을 이끌어 낼 필요가 있을 것이다.
[그림 Ⅲ-4] 교육활동이 학생의 꿈과 끼를 발현하기에 적당한지 여부
- 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