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80 - 완) I MDP 프로젝트 작품 보고서(전체과 1학년)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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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학생별 소감
<회로설계과 1학년 2반 이승재>
처음에는 어떤 무드등을 만들까 고민을 했고 컴컴한 밤에만 이용하는 용도를 고려해 어두워지면 자
동으로 불이 켜지는 기능을 넣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전공 이론 시간에 배운 빛에 의해 저항 값이
변하는 CdS 센서를 이용해 어두워지면 불이 켜지고 밝아지면 꺼지는 자동 점등과 소등 회로를 구상
하게 되었다. CdS 센서에 빛을 쬐이면 저항 값이 낮아지고 빛을 차단하면 저항 값이 높아지는 가
변 저항 특성과 베이스에 가해지는 바이어스 전압의 크기에 의해 도통과 차단 동작을 하는 트랜
지스터의 스위칭 작용을 이용하여 LED를 자동으로 ON/OFF 되도록 하였다.
나는 부품 배치도를 작성하고 기판에 부품을 조립하는 납땜 작업을 주로 했으며 무드등에 쓰이는 아
크릴판 가공 시 선생님을 돕기도 하였다.
CdS센서를 이용한 무드등을 만들며 기판 조립을 완성하고도 동작이 되지 않아 재작업을 하는 어려
움도 있었지만 그에 따라 내 납땜능력과 부품을 배치하는 실력 등을 많이 배울 수 있었다.
또, 그런 실패가 있었기에 조원들은 더욱 협력하여 열심히 하게 되었고 협동심을 기를 수 있었다. 선
생님께서도 모르는 것을 물어보면 친절히 대답해 주시면서 정말 많은 도움을 주셔서 정말 감사했다.
작품 전시회에서 선배님들의 창의적인 우수한 작품을 보면서 내년에는 소프트웨어까지 사용하여 실
생활에 유용한 작품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했다. 내가 모르는 부품들과 그 기능을 배우며 전공 실력 향
상에 많은 도움을 줬고 앞으로 유용하게 쓸 수 있을 기능을 배운 유익한 시간이었다.
<전자회로설계과 1학년 2반 최세종>
아크릴 무드등을 설계하려고 하였는데 실생활에서 불을 끄고 와서 누웠을 때 불빛이 없어 불편해 했
던 기억이 떠올서 CdS 센서를 이용하여 무드등을 설계하면 어떨까하고 생각으로 설계를 시작하였다.
처음에는 새로운 부품들을 사용하다 보니 많이 혼란스러웠지만 인터넷을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면서
부품의 특성을 조금씩 알게 되었다.
우리 조는 역할을 나누었는데 이세영은 보고서 작성, 나는 부품 배치 설계 와 부품 배치, 이승재는
납땜, 박상현은 아크릴 가공 설계를 하였다. 나는 부품의 배치를 위해 회로도를 보고 부품 배치도를
작성하였다. 부품의 외형을 확인하고 만능기판에 배치하기 위한 부품 배치도를 그렸는데 기본적인 회
로라 쉽게 작성할 수 있었다. 1차 완성된 작품이 동작이 되지 않아 회로와 기판을 다시 제작하는 고
생을 하였지만, 포기하지 않고 다시 제작한 작품은 정상적으로 동작이 되었다.
마지막으로 이 프로젝트를 통하여 조원들과 협동심을 기를 수 있었고, 전공 실력이 더 향상 되었다
고 생각된다.
<전자회로설계과 1학년 2반 이세영>
인천전자마이스터 고등학교에 와서 처음으로 기획, 제작을 해보았는데 처음엔 어렵고 막막했지만, 조
원들이 많이 도와주고 협동하여 과제 제작을 순조롭게 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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