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13 - 완) I MDP 프로젝트 작품 보고서(전체과 1학년)1.6
P. 213

6. 학생별 소감
            조민 서
            나는   우리  학 교의  명 장   양 성   프로그 램(M DP)이  정말   많이  도 움이  된 다고  생 각한다 .

            1학기에 는  전공   분야가   익숙하 지  않아   수업시 간에도   힘들고   곤란할   때가  많 았다.  그 러나  이 것을  시 간 을
            할애 해서  수 업을  하고   가르쳐   주 기  때문 에  익숙하 지  않던   전 공  용어 나  부품들 에  대해   이 해를  할   수   있었
            다.
            저항 ,  코 일 ,  다이오 드,  콘덴서 ,  다 이오드   등 의  여러  기본 적인  소자 들에  대해   자 세하게   배 웠으며   앞 으로의
            전자   회로에   대한  기 초적인   능력을   다져  놓 았다.  이 렇게  1학 기 동안은   이론적 인  내용 을  중심 적으로   다 루
            었다 .
            2학기부 터는  프로젝 트를  진 행하기   위 해   문제  분석부 터  회로 를  구 성하고   기판에   조 립 하기까 지의  과 정들을
            여러   작품을   만들며   경험을   해서  회 로   설 계   능력과   완성도 ,  그리고   작품성 을  키울   수   있 게   도와주 었다.
            그리 고  본격 적으로   M DP  발 표회를   위해  조 를   만 들 고   조 별   프로젝 트를  시 작하였 다.
            나는   지금까 지  살면서   많이  해보 지  않았 던  조별  활 동에  익숙 하지  않 았고,  게 다 가   전 공   관 련   프 로 젝트라
            처음 에는  더  막막 했었다 .  또 한   프로젝 트를  진행 하는  과정 에서  여러   갈 등도  많았 고  익숙하 지  않던  조별
            프로 젝트라   더   힘들었 다.  처 음에는   조 원   친구 들을  신뢰하 지  못 하고  내가  혼자  문제를   해 결 하려고   했 었 다 .
            내가   혼자  해결 하기엔   작품이   어 느  정도   난 이도가   있었고   나 의  능력   또 한  부족 했기  때문 에  혼자   해 결하

            기보 다는  친 구들과   협력하 여  문제 를  해결 하였다 .
            그렇 게  친구 들과  모여 서  협동 하고  활발 한  대화 를  통해  서 로의  생각 을  공유 하여  더  완 벽한  작품 을  만들 기
            위해   노력하 였고,  여 러   방면에 서  지도교 사  윤치 의  선생님 의  도움 을  받으며   조원들 과  함께  열 심히  노력 한
            끝에   작품을   완 성해낼   수   있었고   이번  프로 젝트를   통해  조원 들과  협 동하는   능 력을  키 울   수   있 었 고   나 의
            문 제  해 결   능 력  또 한   성 장 한  것  같 아 서  기 쁘 고  뿌 듯 하 다 .
            앞으 로도  많 이   하게  될   협 동   프 로 젝트에   대 한  두려 움을  없앨   수   있었고 ,  성공적 으로  프로 젝트를   수행해
            낸  결 과에  대 해   만 족 스럽다 .


            조용 민
            처음   1학년에   들 어 서   M DP라는   과 제   발표 회를  맞이하 게  되 어서  떨리고   작 품 을   만 들  생 각에  들떴다 .  처음
            학교 에  들어와 서  IC(집 적회로 )가   무엇인 지,  어떤  종류 가  있는지 ,  어 떤   용도로   쓰 이는지 에  대해  알게   되 었
            다.  이 번   내  과제 는  그   IC중  하나인   NE555를   검 사하는   회 로를  만드는   것 이다.  선생님 께  이  집 적회로 를
            검사 하는  장 치는  없 다고  듣 게   되 었 다 .  그런   것에  대 해서  여 러   가 지   의미를   두었던   것   같 다 .
            제작   과정에 서  친구들 과  이런 저런  이야 기와  여 러   가지  있 었으면   하 는  아이 디어에   대 해  대화 를  하면서   단
            합이   되는  느 낌과  왠 지   지 금   목표에   한발  가 까워진   느낌이 었다.  내 년엔  어 떤   것 을   만들까   라는  생 각 도
            해보 게  되었다 .  처 음인  만큼   미 숙하기 도  했지만   조 원들이   서 로의  부족 한  부분을   채 워주고   도 와가며   할
            수  있 었던  것   같다.
            덕분 에  여러   전공능 력을  기 르고  조 원들과 의  친분 을  쌓는   계기가   되었다 .

            반  내 에서  이  NE555테스터 는  우리  조 만이  만들 었기에   더   의미가   있었다 .  선 생님의   지도하 에  한  프로 젝
            트였 지만  다 음에는   오로지   조원들 만으로   해내고   싶다.
            서로   간 에  의 견   충돌이   있 었 으나  덕분 에  더   돈 독해  지고  결국 엔  좋 은   결과를   가 져 다주었 던  것  같 다 .  보
            통의   고등학 생이면   이 런  프로 젝트를   잘   접하지   못 할  것  이지 만  우리 학교  학생 으로서 의  자부 심으로   참 여
            하니   더욱  행 복한  기 분으로   참여  할   수  있었 다.





                                                         -  206  -
   208   209   210   211   212   213   214   215   216   217   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