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13 - 완) I MDP 프로젝트 작품 보고서(전체과 1학년)1.6
P. 213
6. 학생별 소감
조민 서
나는 우리 학 교의 명 장 양 성 프로그 램(M DP)이 정말 많이 도 움이 된 다고 생 각한다 .
1학기에 는 전공 분야가 익숙하 지 않아 수업시 간에도 힘들고 곤란할 때가 많 았다. 그 러나 이 것을 시 간 을
할애 해서 수 업을 하고 가르쳐 주 기 때문 에 익숙하 지 않던 전 공 용어 나 부품들 에 대해 이 해를 할 수 있었
다.
저항 , 코 일 , 다이오 드, 콘덴서 , 다 이오드 등 의 여러 기본 적인 소자 들에 대해 자 세하게 배 웠으며 앞 으로의
전자 회로에 대한 기 초적인 능력을 다져 놓 았다. 이 렇게 1학 기 동안은 이론적 인 내용 을 중심 적으로 다 루
었다 .
2학기부 터는 프로젝 트를 진 행하기 위 해 문제 분석부 터 회로 를 구 성하고 기판에 조 립 하기까 지의 과 정들을
여러 작품을 만들며 경험을 해서 회 로 설 계 능력과 완성도 , 그리고 작품성 을 키울 수 있 게 도와주 었다.
그리 고 본격 적으로 M DP 발 표회를 위해 조 를 만 들 고 조 별 프로젝 트를 시 작하였 다.
나는 지금까 지 살면서 많이 해보 지 않았 던 조별 활 동에 익숙 하지 않 았고, 게 다 가 전 공 관 련 프 로 젝트라
처음 에는 더 막막 했었다 . 또 한 프로젝 트를 진행 하는 과정 에서 여러 갈 등도 많았 고 익숙하 지 않던 조별
프로 젝트라 더 힘들었 다. 처 음에는 조 원 친구 들을 신뢰하 지 못 하고 내가 혼자 문제를 해 결 하려고 했 었 다 .
내가 혼자 해결 하기엔 작품이 어 느 정도 난 이도가 있었고 나 의 능력 또 한 부족 했기 때문 에 혼자 해 결하
기보 다는 친 구들과 협력하 여 문제 를 해결 하였다 .
그렇 게 친구 들과 모여 서 협동 하고 활발 한 대화 를 통해 서 로의 생각 을 공유 하여 더 완 벽한 작품 을 만들 기
위해 노력하 였고, 여 러 방면에 서 지도교 사 윤치 의 선생님 의 도움 을 받으며 조원들 과 함께 열 심히 노력 한
끝에 작품을 완 성해낼 수 있었고 이번 프로 젝트를 통해 조원 들과 협 동하는 능 력을 키 울 수 있 었 고 나 의
문 제 해 결 능 력 또 한 성 장 한 것 같 아 서 기 쁘 고 뿌 듯 하 다 .
앞으 로도 많 이 하게 될 협 동 프 로 젝트에 대 한 두려 움을 없앨 수 있었고 , 성공적 으로 프로 젝트를 수행해
낸 결 과에 대 해 만 족 스럽다 .
조용 민
처음 1학년에 들 어 서 M DP라는 과 제 발표 회를 맞이하 게 되 어서 떨리고 작 품 을 만 들 생 각에 들떴다 . 처음
학교 에 들어와 서 IC(집 적회로 )가 무엇인 지, 어떤 종류 가 있는지 , 어 떤 용도로 쓰 이는지 에 대해 알게 되 었
다. 이 번 내 과제 는 그 IC중 하나인 NE555를 검 사하는 회 로를 만드는 것 이다. 선생님 께 이 집 적회로 를
검사 하는 장 치는 없 다고 듣 게 되 었 다 . 그런 것에 대 해서 여 러 가 지 의미를 두었던 것 같 다 .
제작 과정에 서 친구들 과 이런 저런 이야 기와 여 러 가지 있 었으면 하 는 아이 디어에 대 해 대화 를 하면서 단
합이 되는 느 낌과 왠 지 지 금 목표에 한발 가 까워진 느낌이 었다. 내 년엔 어 떤 것 을 만들까 라는 생 각 도
해보 게 되었다 . 처 음인 만큼 미 숙하기 도 했지만 조 원들이 서 로의 부족 한 부분을 채 워주고 도 와가며 할
수 있 었던 것 같다.
덕분 에 여러 전공능 력을 기 르고 조 원들과 의 친분 을 쌓는 계기가 되었다 .
반 내 에서 이 NE555테스터 는 우리 조 만이 만들 었기에 더 의미가 있었다 . 선 생님의 지도하 에 한 프로 젝
트였 지만 다 음에는 오로지 조원들 만으로 해내고 싶다.
서로 간 에 의 견 충돌이 있 었 으나 덕분 에 더 돈 독해 지고 결국 엔 좋 은 결과를 가 져 다주었 던 것 같 다 . 보
통의 고등학 생이면 이 런 프로 젝트를 잘 접하지 못 할 것 이지 만 우리 학교 학생 으로서 의 자부 심으로 참 여
하니 더욱 행 복한 기 분으로 참여 할 수 있었 다.
- 2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