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14 - 완) I MDP 프로젝트 작품 보고서(전체과 1학년)1.6
P. 214

그리 고  지도 교사  윤치 의  선생 님께  많은   도움을   받 고,  많 은   가 르침으 로  원리 를  깨닫고   M DP작 품   전시에
            있어   큰   도 움을  주셨 던  것  같다.  단 안 정   발진회 로의  원리 를  알게  되었 고,  같은  조원 들과  발표 와  전시,  작
            품준 비를  하 면서  즐 거웠던   프로젝 트였던   것   같 다 .


            천승 은
            이번 에  O!  SF  축제를   맞아  1학 기 에   학 습 한   이 론 과   납 땜   실습을   바탕으 로  프로 젝트  작 품   활 동 을
            실시 하였다 .  반  아이 들과  힘 을   합 쳐 서   하 는   전공  프 로젝트   활동은   이번이   처음이 었는데   나름대 로  싸우 지
            않고   잘   마 무 리한  것   같다.  사 실  어려 움에  부 딪힐  때 마다  선 생님께 서  조언 을  해  주 셔서  해 결책을

            찾아 나갈  수   있었다 .  (선생님   감사합 니다.)  우 리는  ‘NE555  TIM ER  IC  CHECKER’라는  작 품을  만 들 기 로   했다.
            이것 은  기존 의  IC  체커로 는  체크 할  수  없 는   NE555  TIM ER  IC의   동작  상 태를  체 크할  수   있는  장 치이다 .
            처음   주제를   설정했 을  때는   너무  어 렵고  복 잡해  보 여서  ‘과 연  우리 가  이런   걸   만 들   수  있을 까?  실 패 하 면
            어쩌 지?’  라는   생각이   들기도   했었다 .  게다가   주제  선 정   과 정 에서  조 원들끼 리  의견   충돌도   있었다 .
            그러 나  그  후 로는  다 들   더   챙 겨주고   배려하 여  오히 려  팀  분 위기가   더   돈 독 해지는   계기가   되었다 .  과제
            주제 를  설정 한  후  동 작   원 리 를   확 인 하며  구 성에  맞 는   부 품 을   고 르 고 ,  회로 도를  그 릴   때 도   어디에   오류가
            있는 지  세세 하게  확 인하여   계획을   마치고   나니  뭔 가   해 냈 다는  뿌 듯함도   느낄  수   있었다 .  혼자서
            M DP과제를   만들  때 는   시 간 도   오 래   걸리고 ,  모르거 나  힘든   부분이   나오며   좌절하 기  일쑤 였는데   백짓장 도
            맞들 면  낫다 고  조원 들끼리   서로  도 와주며   하니까   훨씬  수 월함을   느꼈다 .  특히  이 번   NE555  TIM ER  IC
            CHECKER를   만 들면서   프로젝 트를  계 획   단 계 부터  조 립   단 계 까지  우 리들끼 리  스스 로  하다 보니까   전자회 로
            설계 와  조립 에  대한   자신감 을  키울   수   있 었 다 .
              이   작 품 의   전 시 에   대 한   모 든   영 광 을   존 경 하 는   윤 치 의   선 생 님 께   돌 리 며 ,,,  선 생 님 께   감 사 하 고   이 번
            기회 를  계기 로  대한 민국을   대표하 는  마이 스터가   되는  길 에   한   발 짝  다가 간  것  같 다 .



            최제 민
            나는   M DP수업을   들 으 면서  초반에 는  어 려워서   잘   안했지 만  중 간쯤에   흥 미 가   생 겨서  열심히   하 고   있다 .
            M DP수업은   나의  전 공능력 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좋 은   계 기 가   되 었 다 .
            1학기  때에는   전 기 회로이 론을  중심으 로  수 업을  해서  그런지   수 업   때에   더   공부하 기  편 했다.(NE555  IC
            checker)라는  첫  프로 젝트였 던  만큼  많이   아 쉽기도   하 고  뿌듯하 기도  하다 .  프 로젝트 를  하면서   노 력하면
            할  수   있 다는  것 을   다시  한   번   깨닫게   되 었다.  내 가  많이  모 자라고   실 수도  많 이   했지만   친구들 의  격려와
            도움 으로  좋 은   결과를   낼   수   있 었 다 .  프로젝 트하면 서  친구 들에게   많 이  배우 고  실력도   많이  늘어 서  더욱
            뿌듯 하다.
              또   우 리들끼 리  이번  프 로젝트 를  준비하 면서  부 족함을   많 이  느꼈 다.  그럴  때 마다  존경 하는  윤 치의  선생
            님께 서  열심히   도 와주셨 다.  프로젝 트를  완성 하고  나니 까  뿌듯함 도  있었지 만  선생님 의  그늘이   컸 었던  영
            향이   있 었 기에  조금  아쉬움 이  남 았지만   내 년 과   내 후년의   시 간 이   남 아있기 에  더   노력 하고  빛날  것  이 며 ,
            명장   윤치의   선 생님의   가르침 을  헛되이   하지  않으 며  완성 도  높은  과 제물을   만 들  것이 다.  내년  프 로젝트
            는  내 가   친 구 들을  돕 고   격 려 할   수   있 도록  열 심히  공 부하고   연습해 서  더  좋 은   결 과 를   낼   것 이다.














                                                         -  207  -
   209   210   211   212   213   214   215   216   217   218   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