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14 - 완) I MDP 프로젝트 작품 보고서(전체과 1학년)1.6
P. 214
그리 고 지도 교사 윤치 의 선생 님께 많은 도움을 받 고, 많 은 가 르침으 로 원리 를 깨닫고 M DP작 품 전시에
있어 큰 도 움을 주셨 던 것 같다. 단 안 정 발진회 로의 원리 를 알게 되었 고, 같은 조원 들과 발표 와 전시, 작
품준 비를 하 면서 즐 거웠던 프로젝 트였던 것 같 다 .
천승 은
이번 에 O! SF 축제를 맞아 1학 기 에 학 습 한 이 론 과 납 땜 실습을 바탕으 로 프로 젝트 작 품 활 동 을
실시 하였다 . 반 아이 들과 힘 을 합 쳐 서 하 는 전공 프 로젝트 활동은 이번이 처음이 었는데 나름대 로 싸우 지
않고 잘 마 무 리한 것 같다. 사 실 어려 움에 부 딪힐 때 마다 선 생님께 서 조언 을 해 주 셔서 해 결책을
찾아 나갈 수 있었다 . (선생님 감사합 니다.) 우 리는 ‘NE555 TIM ER IC CHECKER’라는 작 품을 만 들 기 로 했다.
이것 은 기존 의 IC 체커로 는 체크 할 수 없 는 NE555 TIM ER IC의 동작 상 태를 체 크할 수 있는 장 치이다 .
처음 주제를 설정했 을 때는 너무 어 렵고 복 잡해 보 여서 ‘과 연 우리 가 이런 걸 만 들 수 있을 까? 실 패 하 면
어쩌 지?’ 라는 생각이 들기도 했었다 . 게다가 주제 선 정 과 정 에서 조 원들끼 리 의견 충돌도 있었다 .
그러 나 그 후 로는 다 들 더 챙 겨주고 배려하 여 오히 려 팀 분 위기가 더 돈 독 해지는 계기가 되었다 . 과제
주제 를 설정 한 후 동 작 원 리 를 확 인 하며 구 성에 맞 는 부 품 을 고 르 고 , 회로 도를 그 릴 때 도 어디에 오류가
있는 지 세세 하게 확 인하여 계획을 마치고 나니 뭔 가 해 냈 다는 뿌 듯함도 느낄 수 있었다 . 혼자서
M DP과제를 만들 때 는 시 간 도 오 래 걸리고 , 모르거 나 힘든 부분이 나오며 좌절하 기 일쑤 였는데 백짓장 도
맞들 면 낫다 고 조원 들끼리 서로 도 와주며 하니까 훨씬 수 월함을 느꼈다 . 특히 이 번 NE555 TIM ER IC
CHECKER를 만 들면서 프로젝 트를 계 획 단 계 부터 조 립 단 계 까지 우 리들끼 리 스스 로 하다 보니까 전자회 로
설계 와 조립 에 대한 자신감 을 키울 수 있 었 다 .
이 작 품 의 전 시 에 대 한 모 든 영 광 을 존 경 하 는 윤 치 의 선 생 님 께 돌 리 며 ,,, 선 생 님 께 감 사 하 고 이 번
기회 를 계기 로 대한 민국을 대표하 는 마이 스터가 되는 길 에 한 발 짝 다가 간 것 같 다 .
최제 민
나는 M DP수업을 들 으 면서 초반에 는 어 려워서 잘 안했지 만 중 간쯤에 흥 미 가 생 겨서 열심히 하 고 있다 .
M DP수업은 나의 전 공능력 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좋 은 계 기 가 되 었 다 .
1학기 때에는 전 기 회로이 론을 중심으 로 수 업을 해서 그런지 수 업 때에 더 공부하 기 편 했다.(NE555 IC
checker)라는 첫 프로 젝트였 던 만큼 많이 아 쉽기도 하 고 뿌듯하 기도 하다 . 프 로젝트 를 하면서 노 력하면
할 수 있 다는 것 을 다시 한 번 깨닫게 되 었다. 내 가 많이 모 자라고 실 수도 많 이 했지만 친구들 의 격려와
도움 으로 좋 은 결과를 낼 수 있 었 다 . 프로젝 트하면 서 친구 들에게 많 이 배우 고 실력도 많이 늘어 서 더욱
뿌듯 하다.
또 우 리들끼 리 이번 프 로젝트 를 준비하 면서 부 족함을 많 이 느꼈 다. 그럴 때 마다 존경 하는 윤 치의 선생
님께 서 열심히 도 와주셨 다. 프로젝 트를 완성 하고 나니 까 뿌듯함 도 있었지 만 선생님 의 그늘이 컸 었던 영
향이 있 었 기에 조금 아쉬움 이 남 았지만 내 년 과 내 후년의 시 간 이 남 아있기 에 더 노력 하고 빛날 것 이 며 ,
명장 윤치의 선 생님의 가르침 을 헛되이 하지 않으 며 완성 도 높은 과 제물을 만 들 것이 다. 내년 프 로젝트
는 내 가 친 구 들을 돕 고 격 려 할 수 있 도록 열 심히 공 부하고 연습해 서 더 좋 은 결 과 를 낼 것 이다.
- 2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