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82 - 완) I MDP 프로젝트 작품 보고서(전체과 1학년)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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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기기과 1학년 1반 황우주>



            작품은  3가지  중  하나를  고르는  것  이였는데,  나는  그래도  그중에서도  가장  마음에  드는
            작품인 LED를 고르게 되었다. LED는 그래도 나 정도면 할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 이였던

            것  같다.  하지만  이것은  나의  큰  착각이었다.  회로를  설계하는  것부터  문제가  생겼다.  나는
            이해가 되지 않았다. 그저 멍하니 있었던 것 같다. 그래도 어떻게 해서 회로까지 설계한 이
            후 LED까지 어떤 모양으로 만들지 한 후에 납땜을 하기 시작하였다. 이 이후부터가 진정한

            문제였던  것  같다.  그래도  납땜을  할 때  동박면은  떨어진  적이  별로  없었는데  한번에  5번
            연속 떨어지는 등 고난이 왔다. 내 같은 조원들도 엄청나게 힘들어보였다. 그래도 나는 실

            전은 어떻게든 하는 사람이라 납땜을 마치긴 했는데 작동이 되지가 않았다. 잘 찾아보니 다
            같은 수로 연결을 했어야 했는데 한쪽에 5개를 해버리는 바람에 동작이 되지 않은 것 이였
            다. 다행히 나는 빨리 찾은 편이라 3층으로 만들기 전에는 다 동작이 되긴 했는데, 3층으로

            만들고 난 후에는 하나 밖에 깜빡거리지 않았다. 그래도 이 MDP활동을 통해 더 열심히 해
            야겠다는 열정이 내 안에 심어진 것 같다.



            <정보통신기기과 1학년 1반 김기태>



            사실  이번  mdp는  지금까지  해왔던  mdp과제보다  더  많이  힘들었다.  그럴만도한게  우리가
            처음  하는  회로도  작성과  부품을  자신이  찾아야  하는  것이  처음  하는  것이고  지금까지의

            회로는 단순한 파형을 만들거나 전원을 공급하는 회로밖에 없기 때문에 어려울 수 밖에 없
            었다. 그래도 친구들과 조를 이루어서 하니 자칫하면 힘들 수 도 있는 일들이 좀 더 친숙하
            고  어렵지  않게  다가왔던  것  같다.  물론  이후  선생님들께서  직접  구해다  주시긴  했지만,시

            간  낭비라고  생각되진  않았다.그래도  얻은  교훈은  있었다.  일단,  납땜을  하게되면  그에  내
            정신을 모두 쏟아내려야 한다. 그런데 한번 잘못되면 정신이 휘청거린다. 그때 정신을 놓으

            면  그  날  납땜은  망한  것이나  다름없다.  그래서  중요한  것이  정신을  잡는  것인데,  이  mdp
            덕분에,  정신을  잡고  하는  법을  배웠다.  또한  자신이  모르는  것을  서로에게  물어봐주고  답
            해주는  과정에서  친구끼리  서로  협력하고  상호작용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비록  연

            달아  실패하고  정말  힘들었지만  지금  생각하면  교훈을  얻게  된  좋은  기회인  것  같기도  하
            다.  지금  다시  한다면  잘해볼  자신이  있다.  이렇게  아깝기에  나는  2학년  때를  기다려  나의

            실력을  다시  보여줄  것  이다.  교훈을  많이  주는  mdp는  없어지지  않고  계속  존재해서  대한
            민국의 기술력을 상징하고 원석들을 발굴하는 프로젝트가 됐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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