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81 - 완) I MDP 프로젝트 작품 보고서(전체과 1학년)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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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학생별 소감
<정보통신기기과 1학년 1반 천예준>
나는 LED 조였는데 뭘 할지 고민하다가 LED 큐브를 하게 되었다. 처음에는 4명이서 합작을
하려고 했지만 선생님께서 LED 큐브를 추천해주셔서 그걸로 정하게 되었다. LED 큐브는
4*4로 된 LED 64개를 써서 만드는 거였는데 트랜지스터와 시프트 레지스터로 제어해서 순
차적으로 깜박이며 켜지는 거였다. 시간이 부족했던 것도 그렇고 전원을 넣어보지도 못하고
전원회로와 연결도 못한 채 전시실에 놓았던 것도 전부 다 아쉬움이 남는다. 2학년 MDP
때는 조금 더 일찍 시작해서 꼭 완성을 하고 싶다. 이번 MDP를 통하여 부족하지만 조장을
맡았는데 한 것 이라고는 회로도를 그리고 조원들을 다독이는 것밖에 못해서 그것도 너무
미안한 것 같다. 반대로 얻은 점도 많다. 매주 월요일에 하는 전자통신기초 실습 세 시간밖
에 납땜을 하지 못했는데 이번 기회로 공중 납땜도 하면서 납땜 실력이 많이 늘어난 것 같
아서 뿌듯한 마음이 들었다. 그리고 팀원 간의 협력하는 마음도 리더쉽도 많이 늘어난 것
같다. 중학교 때는 막연하게 해보고 싶었던 것이었는데 실제로 해보니까 생각했던 것보다
어려워서 놀랐다. 실제로 납땜을 해보고 부품을 꽂고 동작을 시켜보니 성취감도 들고 뿌듯
해서 좋은 기억이었다고 생각한다.
<정보통신기기과 1학년 1반 이용준>
우리가 맡은 작품은 NE555와 IC 4017을 이용한 LED 큐브를 만들기로 했다. LED 큐브를 만
들기 위해서는 NE555를 이용해 비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를 이용해 펄스를 만들고, 생성된
펄스를 IC 4017에 보내어 다이오드와 트랜지스터를 거치게 함으로써 정해진 순서로 점등되
게 한다. 여기에 부가적으로 저항을 달아서 소자의 과열을 막는다. 회로 해석을 마친 우리
는 소자를 배치할 공간을 만들고, 전선이 겹치지 않게 주의하며 패턴 도를 그렸다. 그렇게
완성된 패턴도를 토대로 기판에 소자를 설치하였다. NE555를 이용한 비안정 멀티바이브레
이터는 방학 과제로 만들어 둔 것을 활용하기로 했다. 얼추 “보이지 않는 부분”이 완성되어
갈 쯤, “보이는 부분”을 만들기 위해 발광 다이오드(이하 LED)를 어떻게 배치하여 정육면체
모양으로 만들 것인가에 대하여 고민하기 시작했다. 개인적으로, 가장 애먹은 부분이 LED를
배치할 때였던 것 같다. LED를 배치하고, 그 위에 LED의 다리를 이용해 또 다른 LED를 배
치하고, 같은 층에 있는 LED는 또 다른 다리와 연결시켜서 납땜하는 등 여간 편한 일이 아
니었던 것 같다.(그 와중에 손톱이 타버린 적도 있던 것 같다.) 결국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
하고 LED 큐브의 접합실수로 인해 실패하고 말았다. 하지만 이것을 발판으로 삼아서 다음
MDP 과제는 더욱 잘 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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