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81 - 완) I MDP 프로젝트 작품 보고서(전체과 1학년)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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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학생별 소감



            <정보통신기기과 1학년 1반 천예준>



            나는 LED 조였는데 뭘 할지 고민하다가 LED 큐브를 하게 되었다. 처음에는 4명이서 합작을
            하려고  했지만  선생님께서  LED  큐브를  추천해주셔서  그걸로  정하게  되었다.  LED  큐브는

            4*4로  된  LED  64개를  써서  만드는  거였는데  트랜지스터와  시프트  레지스터로  제어해서  순
            차적으로 깜박이며 켜지는 거였다. 시간이 부족했던 것도 그렇고 전원을 넣어보지도 못하고

            전원회로와  연결도  못한  채  전시실에  놓았던  것도  전부  다  아쉬움이  남는다.  2학년  MDP
            때는 조금 더 일찍 시작해서 꼭 완성을 하고 싶다. 이번 MDP를 통하여 부족하지만 조장을
            맡았는데  한  것  이라고는  회로도를  그리고  조원들을  다독이는  것밖에  못해서  그것도  너무

            미안한 것 같다. 반대로 얻은 점도 많다. 매주 월요일에 하는 전자통신기초 실습 세 시간밖
            에 납땜을 하지 못했는데 이번 기회로 공중 납땜도 하면서 납땜 실력이 많이 늘어난 것 같

            아서  뿌듯한  마음이  들었다.  그리고  팀원  간의  협력하는  마음도  리더쉽도  많이  늘어난  것
            같다.  중학교  때는  막연하게  해보고  싶었던  것이었는데  실제로  해보니까  생각했던  것보다
            어려워서  놀랐다.  실제로  납땜을  해보고  부품을  꽂고  동작을  시켜보니  성취감도  들고  뿌듯

            해서 좋은 기억이었다고 생각한다.



            <정보통신기기과 1학년 1반 이용준>


            우리가 맡은 작품은 NE555와 IC 4017을 이용한 LED 큐브를 만들기로 했다. LED 큐브를 만

            들기  위해서는  NE555를  이용해  비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를  이용해  펄스를  만들고,  생성된
            펄스를 IC 4017에 보내어 다이오드와 트랜지스터를 거치게 함으로써 정해진 순서로 점등되

            게  한다.  여기에  부가적으로  저항을  달아서  소자의  과열을  막는다.  회로  해석을  마친  우리
            는  소자를  배치할  공간을  만들고,  전선이  겹치지  않게  주의하며  패턴  도를  그렸다.  그렇게
            완성된  패턴도를  토대로  기판에  소자를  설치하였다.  NE555를  이용한  비안정  멀티바이브레

            이터는 방학 과제로 만들어 둔 것을 활용하기로 했다. 얼추 “보이지 않는 부분”이 완성되어
            갈  쯤,  “보이는  부분”을  만들기  위해  발광  다이오드(이하  LED)를  어떻게  배치하여  정육면체

            모양으로 만들 것인가에 대하여 고민하기 시작했다. 개인적으로, 가장 애먹은 부분이 LED를
            배치할  때였던  것  같다.  LED를  배치하고,  그  위에  LED의  다리를  이용해  또  다른  LED를  배
            치하고, 같은 층에 있는 LED는 또 다른 다리와 연결시켜서 납땜하는 등 여간 편한 일이 아

            니었던  것  같다.(그  와중에  손톱이  타버린  적도  있던  것  같다.)  결국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
            하고  LED  큐브의  접합실수로  인해  실패하고  말았다.  하지만  이것을  발판으로  삼아서  다음

            MDP 과제는 더욱 잘 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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