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02 - 완) I MDP 프로젝트 작품 보고서(전체과 1학년)1.6
P. 302
5. 학생별 소감
<김형철>
정말 우여곡절이 많았던 첫 MDP였다. MDP 초반, 중반에는 이론들을 배우면서 작품을 만들
기 위해 기초지식들을 보고 이해하며 알아가는 시간을 가졌는데 이 시간에는 그다지 어렵다고
느끼지는 못했다. 쉽게 알아가면서 MDP 작품을 만드는데 큰 어려움이 없다고 생각한 나는 큰
오산이었다는 걸 느꼈다.
남들과 다르게 우리는 조금 늦게 납땜을 시작한 탓에 작품 만들기에 엄청나게 몰두했는데
나는 내 실수로 진행이 막히는 일이 잦았다. 전원회로의 부품 면과 동판 면을 거꾸로 봐서 배
선을 배배 꼬아놨던 일부터 변압기 안에 있는 코일을 잘라버린 경우, NE555 타이머 회로도를
잘못 봐서 부품 배치를 잘못한 경우 등등 최종 결과물까지 실수, 실패가 잦아서 정말 울고 싶
을 정도로 이런 내 자신이 답답하고 짜증났으며 한편으로 억울했다. 그래도 배선을 꼬아놨던
걸 풀고 변압기를 교체해서 최종적으로 전원회로를 만들었으며, NE555 회로 또한 팀원들의 도
움, 조언을 받아 완성할 수 있었다. 같이 저에게 많은 도움을 주신 선생님, 최윤희 선생님과 조
아형 선생님께 감사인사를 드리고 싶다.
MDP를 하면서 정말 많이 느꼈던 것은 작품을 완성하게 되면서 보람차고 내 자신이 고생이
많았다는 생각과 함께 내가 아직 미숙하다는 것이었다. 내가 언급한 실수들 전부 다 나의 미숙
함에서 나온 것들이기 때문이다. 정말 내 자신을 때리고 싶을 정도로 답답하고 짜증나고 화가
났으며 전공을 더욱 열심히 배워야겠다는 큰 깨달음을 얻었다.
<김민혁>
이 MDP 프로젝트를 준비하고 제작, 완성, 발표를 진행하면서 우리 생활 속에 있는 간단한
전자 제품들도 상당히 어려운 원리로 만들어져있고, 엄청난 노력을 통해 설계되었다는 것을 알
게 되었다. 팀원들과 모든 의견이 맞지는 않았지만 서로 협동하고 완성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나아가니 서로 의견을 맞추고, 대화하니까 협동심이 향상된 것 같다. 또 회로를 구성하면서 새
로운 소자의 데이터 시트를 이해하려고 노력하면서 새 소자의 작동방법을 익히는 법을 터득했
다, 그리고 회로를 좀 더 간단하고 명료하게 짜는 법도 터득하게 되었다. 몇 몇 조원은 성공하
진 못하였지만, 그래도 완성을 축하해주고, 실패를 위로하는 그 과정도 조원과의 친밀도를 더
욱 상승시키게 되었다. 이 프로젝트로 인해 나는 더욱 성장했다고 생각한다. 동료와 협상하고
의견을 조절하는 방법을 터득하였다. 전공측면에서는 더욱 향상된 납땜실력과, 영어로 된 데이
터시트를 파악하는 법까지 알게 되었다. 많은 변화를 가져다준 이 프로젝트가 성공해주어서 기
쁘고, 잘 쫓아와준 조원들에게도 감사하고, 많은 도움을 주신 선생님들께도 무한한 감사를 드
립니다.
<최수환>
처음으로 MDP과제를 만들게 되었다. 만들게 된 과제물은 LED큐브. 과제를 준비하고, 어떻게
만들어야 할지, 그렇게 시행착오 끝에 만들게 된 것이 LED큐브였다. 만드는 과정이 그렇게 어
- 29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