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028 - 완) I MDP 프로젝트 작품 보고서(전체과 1학년)1.6
P. 1028

소감문



             최석현  :  2학년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에는  선배들의  프로젝트가  멋있어  보였고  나도

            당연히  할  수  있을것이라  생각하였다.  내가  너무  자만한  것  같다.  기본에  충실하지  않
            고  어려운  주제를  무턱대고  선정하였다.  프로그램을  잘하는  친구만  믿고  공부하지  않
            고  노력하지  않았더니  결국  완성하지  못했다.  주제를  정할  때에는  기본에  충실한  주제

            를  정하고  너무  어려운  시도를  하지  말아야겠다고  느꼈다.  또한  너무  친구를  믿지  말
            고  떠넘기지도  말아야  겠다.  물론  친구들과  같이  프로젝트를  진행하니  혼자  작품을  제

            작하는거  보다  훨씬  재미있었고,  의미있었다.  옆에서  열심히  도와주신  선생님들께  감
            사드린다.



             윤중현  :  평소에  프로그램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평소에는  혼자서  만들었기  때
            문에  성과가  거기서  거기였습니다.  하지만  프로젝트는  팀원들과  함께  성과를  내는  것

            이었기  때문에  그런  점에서  이번  프로젝트는  더욱  의미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제가
            잘  하지  못하는  기구설계분야에  재능이  있는  팀원들과  저의  프로그램을  탑재할  수  있
            는  회로를  설계하는  친구들까지  함께  힘을  합치고  모르는  것은  선생님들이  적극적으로

            도와주시고  알려주신  덕에  무사히  프로젝트를  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이렇게  배운
            팀워크로  회사에서  더욱  역량을  펼치는  마이스터인이  되겠습니다.  도와주신  선생님들

            과  함께  해준  팀원들에게  감사드립니다.


             이형구  :  팀원들과  각자의  역할을  분담했다.  나는  하드웨어구성과  라즈베리파이를  다

            루는  역할을  맡았다.  2학년  때는  임베디드시스템을  배워서  라즈베리파이에  자신이  있
            었다.  하지만  파이에  opencv라는  영상처리프로그램을  접목시키니  난이도가  올라가서

            프로젝트를  수행하기가  힘들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팀
            원들과  함께  적절히  대처해나갔다.  모르는  내용은  스스로  공부를  하면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제대로  처리를  못한  것이  아쉽기도  하고  친구들이랑  함께하니  재미있었다.



             김기혁  :  3학년에  올라온  후  프로젝트를  시작하는것에  설레었다.  각  조장을  정하고  조

            장의  자유로  팀원을  정하여  주제를  정했다.  사람의  힘이  가지  않아도  되는  ‘자동’  을
            주제로  잡은  우리조는  평소  쓰레기통에  향하여  쓰레기를  던지던  것을  생각했고  일본
            유명  엔지니어가  제작했던  던져진  쓰레기를  스스로  받아내는  쓰레기통을  바탕으로  다

            른방식의  쓰레기통을  만들기로  정했다.  일본의  엔지니어가  만든  쓰레기통은  높은  벽에
            달린  센서에  인식된  쓰레기의  위치를  인식하기  때문에  반응이  늦어  성공확률  역시  낮

            았다.  하지만  우리조는  OpenCV라는  영상인식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위에서  바라본  평




                                                        -  1021  -
   1023   1024   1025   1026   1027   1028   1029   1030   1031   10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