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469 - 완) I MDP 프로젝트 작품 보고서(전체과 1학년)1.6
P. 469

인천전자마이스터고                                                                            전자회로설계과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완성하는  단계까지  도달할  수  있었다.  그  동안  고생했던  우리의  조장  김도현은  헤
            매고  있었던  우리들에게  리더십을  발휘하여  우리들에게  각자  할  일을  정해주면서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든든하게  뒤를  받쳐주어  의지할  수  있게  하였고,  조원  최정민은  ‘스케치  업’  프로그램을  통해  구조물을
            구상하고,  스케치  업  프로그램의  구조물을  거의  완벽하게  현실화하는  능력을  보여주었다.  또한  조원  홍
            신원은  회로도를  그리는  것과  구조물을  도와주며  해당  부품을  실행시키기  위해  갖은  노력을  해주었고
            그  결과,  자신의  역할을  톡톡히  해내었다.  마지막으로  조원  박혜정은  보고서  작성  및  앱  디자인을  도와
            서  다른  조원들보다  섬세하고  꼼꼼한  작업을  해내었다.  앱을  담당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것이  하나  있었
            다.  바로  자료를  찾는  것이었다.  보통  자료를  찾을  때,  자료를  찾는  것이  그렇게  어렵나?  생각할  수  있
            고,  실제로  나도  그렇게  생각했다.  하지만  이론과  실전은  다르다는  것과  비슷하게,  자료  찾기가  어렵기
            도  하고  중요했다.  왜  그렇게  생각하게  되었냐면  당연하게도  앱을  비롯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는  인
            터넷을  통해  자료를  찾는  일이  많다.  차라리  독학으로  배운다면,  인터넷으로도  자료도  덜  찾을  수  있겠
            지만,  짧은  프로젝트  시간동안은  독학을  하는  것은  상당히  긴  시간을  소비시키기  때문에  프로젝트를  지
            체하는  일이  벌어지므로  독학을  하는  것은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린다는  것을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공
            부하면서  깨달은  적이  있었다.  그로인해  앱은  우여곡절  끝에  앱  인벤터를  통해서  제작하기로  결정하였
            다.  앱  인벤터는  쉬운  앱  프로그래밍인  관계로  딱히  인터넷  검색을  필요로  하는  동작이  별로  없었다.  그
            런데  라즈베리파이2는  달랐다.  딱히  정해진  것  없이  파이선이라는  생소한  언어를  통하여  라즈베리파이
            를  구동하기  때문에  자료  검색이  필수였다.  또한,  라즈베리파이2  자료가  친절하게  한국어로  되어  있었
            던  것이  별로  없었고  대부분  영어로  쓰여  있었다.  NFC나  RFID를  찾을  때는  정말  영어  공부의  필요성을
            알게  될  정도로  영어로  된  자료  밖에  없었다.  이  자료가  신빙성이  있는지,  내가  구동하고자  하는  모듈의
            프로그래밍이  맞는  지도  잘  몰랐다.  그렇게  우여곡절  끝에  자료를  찾았고,  프로그램이  구동  되었던  순간
            은  정말  감격스러웠다.  그렇기에  자료를  찾는  것이  상당히  중요한  역할이었다는  것을  깨달았다.  3학년
            동안  우리  조  모두  수고한  것  같다.


            <박혜정>

              1학년,  2학년  때도  친구들과  함께  했던  프로젝트를  3학년이  되어서도  참여하게  되었다.  1학년  때는  담
            당  선생님께서  정해주신  내용을  주어진  회로를  가지고  만들어서  딱히  큰  문제는  없었다.  2학년  때에는
            조별로  새로운  언어인  ‘FPGA’를  배웠고  활용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하였기  때문에  모르는  점이  많아서
            선생님의  도움을  많이  받았다.  3학년이  되어  3월  초에  한  학년  동안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  할  조  편성
            을  하게  되었는데,  아직  서로를  잘  모르는  상황에서  조를  만드는  것이  당황스럽기도  했다.  하지만  작년
            에도  ‘FPGA’에  두각을  나타낸  조장  도현이와  함께  ‘FPGA’를  응용한  작품을  만든다는  것에  의지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프로젝트  시간마다  매번  다른  고민을  가지게  되는데  많은  고민을  할  때마다
            처음  조원들과  함께  아이디어  회의를  했을  때  생각이  난다.  우리  조는  센서와  NFC결제,  라즈베리파이를
            통한  제어를  추가한  스마트  물품보관함을  만들게  되었다.  처음에는  ‘농구  게임’을  할  수  있는  작품을  구
            상했었는데  딱히  큰  변화도  없었고  실현  가능성이  없어서  포기하게  되었다.  평소  지하철을  자주  탔던
            내가  물품보관함에  대한  아이디어를  냈고  그  의견을  다른  친구들이  보충해주었다.  그렇게  작품에  대한
            구상을  시작하게  되었는데  정민이는  작년에도  구조물을  담당하였고  잘  해내주었기에  믿고  맡겼다.  ‘스케
            치  업’이라는  프로그램으로  예상  구조물을  꼼꼼하게  만들었고  그림을  토대로  실제  구조물을  만들어주었
            다.  조장인  도현이는  우리가  헤매고  망설이고  있을  때마다  옆에서  조언을  해주고  해야  할  일들을  맡겨
            주었다.  또한  ‘FPGA’를  사용하여  전체적인  프로젝트를  제어할  수  있는  역할을  맡아주었다.  또한  신원이
            는  각종  부품에  대한  회로도를  설계하여  부품들이  제  역할을  다  할  수  있도록  도왔고  세영이는  앱인벤
            터를  사용하여  어플을  만들고  라즈베리파이를  사용하여  NFC  결제와  LCD  제어를  맡았다.  나는  조원들



                                                         -  462  -
   464   465   466   467   468   469   470   471   472   473   4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