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81 - 1
P. 181

< 한형주>
                고등학교에 올라와서 처음으로 하는 MDP(Mister Development Project)                   과제발표회를 하였다. 3         월
              학기 초부터 지금까지 약 8          개월 동안 MDP      수업을 하였다 처음에는 이론을 위주로 하였다 이론은 회.             .
              로 분석을 위주로 수업을 나갔는데 저항 전압 이런 기본적인 내용은 알고 있었지만 이걸 응용해서 여,  ,
              러 가지 내용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어려웠다 마디 해석법 테브난의 정리 중첩의 원리 등 여러 가지.  ,            ,
              를 알게 되었다 또.        MDP  는 정규 수업이 아닌 8         교시 9  교시에 하는 수업이기 때문에 다른 정규 수업
              때 하고는 다르게 무언가 열심히 하고 싶은 마음이 들었었다 내용도 전자시간에 배우는 것보다 심화.
              된 내용이여서 나의 마음속에 있는 더 배우고 싶다는 감정을 건드렸다 이제 그렇게.                                   1 학기 동안 이론
              학습을 하고 2     학기 때에는 실습실에 가서 배운 이론을 통해서 실습을 하였다. NE555, TR                             을 이용한
              비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 CMOS, TR, TTL               등 실습을 하였다 그러다가 이제.              MDP  과제 발표회를 앞
              두고 조를 짜고 각 조마다 주제를 정하고 그거에 맞게 작품을 만들기 시작하였다 우리조는,                            .         CMOS  를
              이용한 발진회로 였다 조원이.            3 명이여서 나눠서 하기는 가장 적당한 것 같았다 일단 처음으로 머리를.
              모아서 작품을 정해보았다 처음에는 잘 생각도 나지 않고 생각이 나다가도 잊어버리고 그렇게 힘들게.
              생각을 하였다 그러다가.           LED 를 이용해서 표정을 변화를 나타내는 것 이였다 그래서 그에 맞게.                           LED
              개수와 간단한 패턴도를 그려봤다 하지만 선생님께서.                       LED 개수를 최대 15     개로 하라고 하셨다 우리가.
              쓸 LED  는 표정의 변화를 나타내어야 해서 약 60                개정도를 쓰는 걸로 정했었는데, LED              개수 때문에 바
              꿔야 하는 사건이 발생하였다 그때 좀 당황하였다 거의 다거 말고는 생각을 안 해봐서 더 타격이 컸.  .
              었다 우리는 원래.       4017IC 에서 LED   핀 10  개에서 5   개를 쓰고 나머지 5       개는 다시 전 5     개의 핀에 들어가
              는 것으로 하고 3       종류의 LED    를 써서 색깔의 위치를 움직이는 걸로 생각을 해보았다 그렇게 했지만.
              LED 문제 때문에 어려움을 겪었었다 그래서 나온 해결책이.                       10 의 핀에서 중간에 건너 띄어서 5           개의 핀
              을 사용하게 되었다 그렇게 해서.              LED 의 움직임을 나타나게 할 수 있게 되었다 이 과정에서 되게 많.
              은 것을 느끼게 되었다 일단 시간은 없는데 빨리 결과는 나와야하는 상황이라서 되게 조급한 마음을.
              느꼈다 하지만 머리를 대고 생각을 한 결과 완성을 할 수가 있었다.                           . 1 명이 하지 못했던 것을 여러명
              이서 생각을 하니까 더 빨리 원하는 결과로 도달할 수 있었다 내년에도 이런.                                MDP  과제 발표회를 할
              것인데 그때는 지금까지의 경험을 통해 더 나은 작품을 낼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
              리고 내용도 더 어려워 질 것 같은데 그 부분에 대해서는 열심히 해야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MDP
              발표회 때 2    학년 선배들의 작품을 봤기 때문이다 엄청 복잡해 보이고 한편으로는 신기했기 때문이다.                                     .
              여러 가지로 도움이 되었던 프로젝트였다.


              < 최현준>
                MDP 과제발표회 언젠가 한다고 알고는 있었지만 갑자기 다가오니 실감이 나지 않았고 그만큼 설렜.  ,                        ,
              습니다 저희 조가 만든 작품은.             IC 4069( 발진),4017( 시프트 을 이용한 회로를 만들었습니다)               . 4069 회로
              ( 발진부 는 비교적 간단해서 동작테스트 할 때 잘 되었지만)  ,                   , 4017 회로(LED  동작 는 출력이)      0 부터 9 까
              지, 10 개가 있는데 전부 핀이 따로따로여서 동작테스트 할 때 조금 애먹었습니다 원래 저희가 하려고.
              했었던 회로는 스위치까지 사용한 LED               얼굴 표정을 바꿀 수 있어요 인데(       !)   , LED 개수가 자그마치 ☆★         개
              가 나오는 바람에 회로를 수정하게 되었습니다 조원들과 여러 가지 상의하던 도중 선생님께서 추천해.                       ,
              주신 가변저항으로 주기를 조정하는 발진회로를 너도 나도 수용해서 만들어 본 4069 + 4017                                   을 이용
              한 회로입니다 조원들은 동작테스트하고 회로 조정했다고 말해주지만 저보다 회로를 구상해온 형주.  ,                                        ,
              사실상 작품을 만든 납땜장인 예은이가 더 잘했다고 생각합니다 처음 만들 때는 다른 조에 비해서 속.
              도가 매우 느렸습니다 브레드보드에 한번 납땜 하면서 한번 회로를 시험하다보니 조금 많이 느렸던.  ,                     ,
              탓 일 테죠. 그런데 하나하나 힘을 합쳐서 하다 보니 속도가 붙기 시작했습니다 마지막 날,                      .          , 11 시까지 남
              아 완성을 하고 눈이 내리는 하늘을 볼 때는 정말이지 눈물이 나오는 줄 알았습니다 발표회 때도 완벽하,                   .
              다는 자신감이 있기에 망설임 없이 설명할 수 있었습니다 저희의 실력을 눈앞으로 가져다주고 많이 사용.                             ,
              하지 못했던 두뇌를 풀가동되게 해주었던 MDP                 과제 발표회와 저희가 막힐 때 마다 뛰어난 해결책을 주신,
              채광원 선생님, 저희를 지도해주셨던 이두희 선생님 끝까지 열심히 해준 조원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


                                                         - 181 -
   176   177   178   179   180   181   182   183   184   185   1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