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2 - 1
P. 32
<5 번 문아현>
수업시간에 이론으로 배웠던 것을 직접 내가 만들어보니까 이해가 더 잘 되고 기억에 더 잘 남는다.
3 월에는 MDP 작품을 만든다는게 상상도 안됐는데 드디어 결과물이 나오니 기분이 좋다 회로 구성할.
때 마음대로 되지 않아 속상했었다 몇시간 동안 틀린 부분을 찾으려니 힘이 들었지만 고치고 나면.
뿌듯했다 오류를 찾을 때 회로뿐만이 아니라 측정 기구까지 확인해야한다는 것을 느꼈다 회로가 정. .
상이어도 측정 방법이 잘못된 경우 비정상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내년에는 더 수준 높은 작품을 만들.
어보고싶다 선배들의 작품을 보면 참 대단한 것 같다 나도 더 열심히 공부해서 좋은 작품을 계획해. .
야겠다 이번 작품은 시간이 부족해서 더 못꾸민게 아쉽다. .
<6 번 방형식>
나는 이 회로를 만들기 전에는 스피커가 그냥 스피커에다가 잭을 연결하면 되는 회로인데 왜
이렇게 두꺼울까라고 생각을 했었다 하지만 스피커 회로를 만들면서 회로의 크기 하나하나를 보니. ,
‘ 스피커 크기가 클 수밖에 없구나 라고 생각을 하게 되었고 처음 만드는’ , MDP 작품이니까 열심히
하자는 마음으로 만들었습니다. LM2575 회로에서 막혔을 때는 약간 좌절하기도 했지만 기판을,
만들면서 많은 보람을 느꼈습니다 많은 노력 끝에 작품명으로는 좀 그렇지만 타요 스피커를.
완성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동작이 되는지는 확인하지 못한 것이 아쉽지만 작품이 전시대 위에. ,
올라갔을 때는 ” 아 드디어 완성했구나 라고 생각하면 너무 뿌듯했습니다 또한“ . , 1 년 뒤에 발표할
MDP 작품은 더 좋은 작품을 만들겠다고 다짐을 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7 번 신승민>
항상 이론으로만 봐왔던 회로들과 부품들을 직접 설계하고 만지면서 눈으로 확인 할 수가 있어서
더욱더 신나는 시간이 되었던 것 같다 회로를 만들면서 작동이 안 될 때는 세상 다 잃은 것 마냥 기.
분이 좋지 않았는데 동작이 되는 순간에 모든 것을 가진 것처럼 기분이 좋았다 처음에는 스피커를.
만든다는 소리만 듣고 막막하다는 생각만 들었는데 차근차근 회로도를 만들고 아크릴을 조각하고 외
형을 만들면서 점점 완성이 되는 것을 눈으로 봐서 더욱 성취감이 느껴졌던 것 같다.
아쉬운 점은 다음 MDP 과제 때는 미리 준비물들을 신청하고 선정리도 더욱 깔끔하게 해야할 것 같다.
<8 번 오인석>
이번 MDP 작품 과제에서 많이 느끼고 배운 것들이 있다 먼저 평소에는 회로를 설계하기만 하고. ,
따로 뭔가 작품을 만들어 내거나 완성물이 나오지 않아서 재미가 없었는데 이번 작품을 만들게 되면
서 회로 여러 개를 사용하여 작품을 만들어 성취감도 있었고 또한 작품을 꾸미게 됨으로 나만의 작,
품을 만들게 되었다는 자부심도 느꼈다 수업시간에 배운 브리지 정류회로를 직접 적용해서 만들었다.
는 것이 또 새롭기도 했다.
이번 과제에서 배운 LM-2575 와 LM-386 등의 새로운 회로를 알게 되어 좋았고 평소에 써보지 못,
한 부품인 스피커 토글 스위치 등 신기했다 특히 변압기는 우리가 평소에 사용하는 가정용 전압, . (22
0V, 60Hz) 를 바꿔 스피커를 작동시키기 위한 전압으로 바꿔주는 것이 신기했다 또 직접. , MP3 를 이
용해서 내가 가지고 있는 노래를 내 회로로 들을 수 있어 평소에도 듣던 노래였지만 큰 뿌듯함을 느
끼게 했다.
만드는 과정에서 실수도 있었고 회로가 잘 설계되지 않아 문제도 생기기도 했다 그러나 선생님의.
도움과 주변 친구들의 도움으로 해결할 수 있었고 나도 또한 도움 받은 것을 다른 친구들에게도 알려
주어 어려워하는 친구들도 끝내 회로를 잘 설계할 수 있었다 주변 사람들에게 도움을 받고 남을 도.
와주는 훈훈한 분위기가 정말 기억에 남는다 그러면서 친구들과도 좋은 교우관계를 향상 시킬 수 있.
어 뜻 깊은 경험이었다.
- 3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