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64 - 1
P. 64
복함은 말로는 형용할 수 없을 것 같다.
< 백수희>
인천전자마이스터고등학교에 다니며 전기전자와 관련된 지식을 차츰차츰 쌓아가고 있습니다 특히. M
DP 시간에 전기전자와 관련된 지식과 기술을 배우는데 MDP 프로젝트를 하게 되어 친구들과 한 팀이 되
어 “ 선풍기 속도 제어기 라는 작품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이 선풍기는 무단변속으로 사용자가 조절하” .
고 싶은 속도로 설정할 수 있는 선풍기입니다 처음 이 과제를 시작할 때 어떤 부품이 필요한지 회로. ,
구성을 어떻게 해야 할지에 대한 어려움이 많이 있었습니다 친구들과 머리를 모아 지식을 쥐어 짜내.
고 협력하여 최대한 프로젝트에 성공하기 위해 서로서로 많은 노력을 하였습니다 회로 구성을 하고, .
배치를 한 후 납땜도하고 배선 연결이 잘되었는지 확인도하고 동작이 되지 않을 때는 처음부터 다시, ,
꼼꼼히 살펴보며 뭐가 문제인지 샅샅이 살펴보았습니다 그래도 계속 되지 않아서 친구들의 도움을 받.
아 문제가 무엇이었는지 알게 되고 해결이 되어 동작이 되는 순간의 기쁨은 말로 표현할 수 없었습니
다. MDP 프로젝트로 과제를 하게 되고 팀원들과 협력하여 과제를 완성한 것에 굉장히 의미 있는 시간
이었다고 생각합니다.
< 김지연>
처음에 이 학교에 입학했을 때 MDP 수업에 대해서 설명을 많이 듣고 무슨 소린지 잘 몰랐었다. MD
P 시간에 전공과목을 배우고 학년 말에 친구들과 함께 직접 무언가를 만들어서 MDP 프로젝트 발표를
한다고 해서 어떻게 해야 될지 감이 안 왔다 그렇지만 우리반. MDP 담당 선생님이신 윤치의 선생님께
서 친절하게 기초부터 차근차근 설명해 주셔서 어려움 없이 해 나갈 수 있었다 덕분에. MDP 과제 발
표회를 더욱 수월하게 마칠 수 있었던 것 같다 우리 모둠의 작품인 속도 제어 선풍기를 만들게 된 계.
기는 일반 선풍기 세기는 약풍도 어린기들에게는 바람이 강해서 몸에 안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서 이 프로젝트를 하기로 결정하게 되었다 처음 이것을 만들려고 했을 때. TRIAC 과 DIAC 같은 부품은
한번도 써보지 않았던 처음보는 반도체 소자들이라서 매우 난감했지만 이것도 조원들과 하나 하나 협
력해서 만든 덕에 완성 할 수 있던 것 같다.
< 윤대근>
처음 이 학교에 입학하고, MDP 수업을 들었을 때에는 생전 처음 보는 내용들을 배우면서 아무것도
몰랐었다 이렇게 새로운 지식들을 알아가면서 점점 적응을 했고 어느덧 여름방학이 지나고 가을이 되. ,
자 납땜을 시작했는데 또 금세 겨울이 되자, 1 년간의 MDP 수업을 총결산 하는 MDP 과제 발표회를 준
비하게 되었다 우리 조는 선풍기 속도 제어기를 만들게 되었다 원래 새로운 것을 배우면 완전히 습득. .
하기까지 시간이 걸리는데 처음에, MDP 수업을 들었을 때와 납땜을 했을 때에도 이해가 잘 안되었지
만 지금은 여러 번 복습을 하면서 지금까지 배운 내용들을 완전히 습득했다 이 내용들을 토대로 선풍, .
기 속도 제어기를 만든 것인데 원래 선풍기는 미풍 약풍 강풍 이렇게, , , 3 가지 혹은 2 가지 바람 세기가
있지만 가변 저항기를 이용해서 다양한 세기로 바람을 조절할 수 있다 이렇게 바람의 세기를 미세하, .
게 조절할 수 있으면 약한 바람에도 쉽게 감기에 걸릴 수 있는 아기들과 센 바람을 별로 안 좋아하시,
는 어르신들께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렇게 유용한 기기를 만들게 되어서 뿌듯했다 올해 배운 내용들이. .
헛되이 기억의 저편으로 넘어가지 않고 남들에게 도움이 되는데 쓰여서 기쁘다 처음으로 친구들과 협.
동해서 어떠한 결과물을 창출했다는 것이 신기하기도 했다 이번. MDP 과제 발표회를 준비하면서 한
차례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이 기회를 만들어주신 선생님과 함께 한 친구들에게 정말 감사한.
다.
- 6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