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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프로젝트를 마치며
              < 유동봉>
                조장으로서의 막중한 책임과 통솔력에 대해 느끼게 되었다 조장으로서 팀을 이끌고 각 조원에게 알.
              맞은 일을 할당한다는 것이 여간 어려운 게 아니었다 매번 효율적으로 일을 할당한다는 것은 생각과.
              고민을 많아지게 했다 이러한 조장 일을 경험하면서 리더란 뭔가에 대해 한 번 더 생각하게 되었다.                                         .
              또한 내가 느낀 것은 하드웨어의 중요성이다 처음 하드웨어를 만들어 갈 때는 소프트에 대한 걱정만,  .
              가득 찬 상태였다 하지만 하드가 점점 완성되어가자 모양도 이상하고 제대로 동작도 하지 않았다 애.                                      .
              초에 하드가 제대로 되지 않으니 소프트는 뒷전으로 미뤄둘 수밖에 없었다 모터의 수평유지나 하드의.
              견고함 등 중요한 요소가 많다는 것을 깨달았다 이렇게 하드웨어 부분을 등한시하니 소프트웨어가 진.
              행돼도 확인할 길이 없고 착실히 진행된다는 느낌을 받지 못하였다 그리고 하드웨어의 외형도 신경을.
              써야 한다는 걸 깨달았다 처음에 제작한 모형은 정말 보잘것없고 밋밋하기만 한 작품이었다 그래서.                                  .
              처음부터 다시 만들게 되었다 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는 말을 실감하게 되었다 결국 발표를 위.                         .    ,
              한 작품이고 하드웨어 소프트웨어의 수준이 얼마나 높던 사람들 눈에는 외형이 먼저 눈에 들어오기,
              때문이다 그리고 진열해 놓은 작품은 사람들이 잠깐씩 와서 보고 가게 된다 이러한 작품의 외형이 예.                .
              쁘지 않으면 보지도 않고 그냥 지나쳐갈 일이 많을 것이다 따라서 사람들의 눈을 끌기 위해서는 외형.
              의 아름다움이 중요하단 것을 알 수 있었다 일단 하드웨어가 괜찮게 나오면 사람들이 그다음 보는 게.
              소프트웨어 부분이다 얼마나 좋은 기능을 얼마나 많이 넣었는가 그 부분을 보는 것이다 이 부분도.        .                      .
              결국 보여주는 것이기 때문에 출력하는 부분이 중요하다 그리고 복잡할수록 보여줄 게 많다 복잡한.                                  .
              알고리즘 많은 출력단자를,            FPGA  를 통해 구현하는 것이 이번 프로젝트의 중요 점이라 할 수 있다.
              FPGA 의 입출력 단자가 많다는 것을 예전에는 체감하지 못했지만 이번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FPGA
              의 중요성과 장점을 알 수 있었다 다음으로 통신에 대한 문제도 느꼈다 애초에 통신은 잘못하는 탓에.            .
              걱정은 하고 있었지만 이번 프로젝트를 하면서 통신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였다 덕분에 통신공부를 많,                    .
              이 하기는 했지만 전체적으로 프로젝트의 진행속도가 많이 늦춰지는 결과를 낳게 되었다 통신을 진행,                             .
              하면서 처음 1     주일은 공부만 했고 2        주일째는 접속은 가능했으나 정보전송이 불가능했다 그렇게.                          6 주째
              에 보내지기는 했으나 원하는 정보가 아닌 쓰레깃값이 보내졌고 결과적으로 통신에 MDP                                     시간의 절반
              은 쓰게 되었다 이렇게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각 부분에서 고생하게 되었다 하.  ,                                   .
              드웨어는 전체적인 외형과 균형 그리고 동작의 유연성 등 여러 가지를 고민해야만 했고 소프트웨어는
              특히 통신 부분에서 고생이 많았던 것 같다 하루에만 접속을 수십 번했고 정보가 전송이 안되 좌절한.
              것도 몇 번 있는 것 같다 인터넷에서 아두이노.                   WIFI clien 에 관한 것은 전부 찾아봤다고 봐도 무관할
              정도로 많이 찾아보았다 그런데 이 부분에서 가장 허무한 것은 결국 서버의 문제가 있었다는 것이다.                                         .
              아스키코드를 전송했지만, UTP            로 받았기 때문에 서로 인식할 수가 없었고 결국 서버에서 아스키 값을
              받는 것으로 바꿈으로써 해결되었다 나는 취업을 일찍 나가게 돼서 끝까지 프로젝트를 끝내지 못한.
              것이 조금 아쉽고 최선을 다했지만 리더쉽과 판단력이 부족한 탓에 효율적으로 일을 진행하지 못한 듯
              하다 다음번에는 이번 경험을 가지고 더욱 잘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                          .


              < 백다형>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정보의 중요성을 느꼈다 처음 프로젝트의 주제를 결정할 때부터 적절한 아이.
              디어가 떠오르지 않아 선생님으로부터 주제를 받아 시작하게 되었다 조원들끼리 깊이 고민하고 결정.
              한 프로젝트가 아니다 보니 프로젝트에 대한 이해성이 떨어져서 진행 도중에도 프로젝트에 대해 의문
              이 들었다 그래서 조원들과 의견이 부딪히는 상황도 있었고 그로 인해 팀의 사기가 떨어져서 잠시 진.
              행이 원활하지 않았던 적도 있다 이러한 어려운 경험도 있었지만 조원들과 프로젝트를 하면서 즐겁고.       ,
              재밌던 경험도 있다 서로 모르는 부분을 아는 대로 채워주고 대화하면서 새로운 것을 알아가는 것이.
              흥미롭고 그 과정이 즐겁기도 했다 그러나 가장 큰 문제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데 사용하는 툴에 대.
              한 지식이 부족했다 나는 라즈베리파이 담당을 담당하였는데 처음 사용하는 것이고 사용하는 체제도.
              리눅스체제라 윈도우만 사용할 줄 알았기에 이용하기 어려웠다 라즈베리파이뿐만 아니라 데이터베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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