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50 - 2020학년도 MDP과제발표회 자료집 (통신과)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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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를 다시 짜야 하는 상황에서 조장인 희수가 상당히 애를 먹었다 나는 게임에 필요한 전체적.
인 소프트웨어를 담당하였다 학기 초에 만든 내 메인보드를 사용하여서 . , led 를 난수로 키는
것을 첫 번째로 시작하게 되었다 사실 학교 수업에서 . atmega128 에 대해 배운다지만 내가 생,
각하고 주도하는 프로그램은 처음 짜봐서 어려웠던 것이 사실이다 나 역시 랜덤으로 . led 를 제
어하는 것에 대하여 큰 어려움을 겪었다 하지만 좌절하지 않고 자세한 주석을 달아가며 코딩하.
여 보니 결국 난수로 제어하는 것에 대하여 성공하게 되었다 내가 원하는 게임방법으로 규모, . ,
를 늘려가며 코딩하는 것에 대한 보람과 재미를 느끼게 되었고, 1 학기 때 박성국 선생님께서
전자부품의 기본적인 설명을 해 주셨기에 큰 도움이 되었다 나는 이번 . MDP 프로젝트를 하면
서 굉장히 아쉬움이 많았는데 우선 첫 번째로 작품의 완성도에 대하여 말하고 싶다 우리 조가 , .
처음 두더지 게임을 구상하기 시작했을 때만 해도 두더지 게임의 구멍을 뚫어뻥 같은 고무로 ,
제작하여서 타격감을 위한 게임을 만들기로 하였었다 하지만 포맥스로 재단하고. , led 와 수 발
광 다이오드의 위치를 섣부르게 정하면서 계획이 엇나가기 시작했다 시간도 부족한 상황 속에.
서 결국 구멍의 주위를 아무것도 없이 하여 작품을 선보이게 되었다 발표 당일 날 층 다목적. 2
실에서 학년 통신과가 모두 전시하였는데 무려 층까지 두더지게임을 하는 뿅뿅 소리가 들2 , 4 ‘ ’
려와서 다른 조들에게 피해를 주었었다. “ 스마트 미러” 팀은 음성 인식 기능을 이용한 구글 api
를 전반적인 작품기능으로 사용하였는데 같은 실을 사용하다 보니 두더지 게임을 하는 소리에 ,
묻혀 음성인식이 잘 되지 않았었다 우려했던 걱정이 실제로 일어나서 많이 당황스러웠었고 굉. ,
장히 미안하였던 기억이 남는다 다음 작품 발표회 시간에는 다른 조에게 피해를 줄 만한 상황.
을 만들지 않아야겠다고 생각하였다 두 번째로 아쉬운 것은 배선이다 두더지 게임 판을 책상. , .
으로 하고 그 책상 뒷면에 수많은 배선 작업이 이루어졌는데 우리는 아누이노나 라즈베리파이 , ,
같은 모듈을 사용하지 않고 오롯이 Atmega128 만 사용하였기에 배선이 많을 수 밖에 없었다.
만약 시간이 많았더라면 헷갈릴 일 없이 확실하게 배선 정리를 할 수 있었을 텐데 발표날 바로 ,
전 날에 배선 작업을 완성한 터라 이 작업 또한 연장만 하고 그대로 제출 할 수 밖에 없었다.
세 번째 아쉬움으로는 박성국 선생님의 도움을 정말 많이 받았다는 것에 대한 죄송스러움과 감
사함이다 일학년 때 전공에 대한 별 다른 관심이 없이 올라왔기에 정말 죄송스럽게도 선생님의 .
도움을 많이 받아 작품을 완성하였다 기초 지식이 부족한 상태를 보시고 선생님께서도 무지 실.
망하셨을거라고 생각한다. MDP 를 시작하고 끝내는 동안 내가 많이 부족하고 또 모자르다는 ,
것을 깨달을 수 있었다 하지만 작년까지만 해도 아무것도 모르던 내가 올해 . , MDP 라는 큰 벽
을 넘어갔다는 것은 앞으로의 학교생활이나 회사 생활에서 또 다른 도전을 하게 할 원동력이 ,
될 것 같다 더하여 늦은 시간까지 남아가며 작품을 준비하였는데 아무 소리 없이 묵묵하게 자.
기 할 일을 열심히 했던 우리 두더지 팀원들에게 박수를 보내고 싶다 그동안 너무 수고하였고 .
고생 많았어 얘들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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