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94 - MDP2020-1
P. 194
| 인천전자마이스터고등학교 ·············································································································
188
잦은 부품 불량으로 인해 아쉽게도 사용할 수 없어서 아쉬웠다. 이 팀프로젝트를 통해 조원들을
이끌고 협동하면서 리더쉽을 기를 수 있었고, 조원들과 사이가 더욱 돈독해질 수 있어서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 올해는 코로나 때문에 시간도 많이 부족해서 완성도 있는 작품을 만들지 못했
지만, 내년에는 코로나가 잠잠해져서 더 완성도 있는 작품을 만들고 싶다.
<조윤식>
전공을 활용하여 팀 프로젝트를 처음으로 하게 되어 기대가 되었다. 프로젝트 구상을 시작하
고 부품을 찾아보고 구매하고 동작을 위해 코딩을 시작하면서 내가 개인적으로 맡은 역할이 생
겼고,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각자의 역할 분담과 자신에게 주어진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는 것
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만큼 구성원들과의 단합도 필요하였고, 무엇보다 팀 프로젝
트를 진행하는 동안 즐겁게 진행을 하기 위해 많은 소통을 하였고, 좋은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
사소한 활동도 같이 도와가며 진행하였다. 친구들과 같이 동작을 위한 코딩과 부품 배치, 외관
구성을 하면서 어떠한 방향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해야할지 의견 차이도 있었고, 블루투스 통신을
위해 부품을 추가로 구입하는 것에 대해 의견 대립이 있었다. 같이 진행하는 팀 프로젝트인 만
큼 구성원끼리의 의견 대립에서 적절한 의견 수렴은 하나의 걸림돌 같았고, 이러한 갈등을 해결
하는 과정에서 상대방의 의견을 일부 수렴하면서 기분을 상하지 않게 적합한 의견을 정하는 방
법을 알게 되었다. 또한, 친구들과 단합과 계획대로 진행되지 않고 다른 방안을 찾아야 할 때,
하나의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면서 리더쉽과 협동력 등 다양한 경험을 얻을 수 있는 활동이었
다. 전공 지식 중 프로그램 코딩과 통신 부분에서 아두이노와 시리얼 통신 부분에 대해 더욱 자
세히 알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