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05 - 2016마이스터고 운영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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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산학협력 정책연구학교 운영보고서
Ⅶ. 결론 및 제언
1. 결 론
마이스터고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인적 기반조성 및 물리적 환경을 구축하고, 마이스터 교육
과정을 운영하며, 진로 경로에 따른 산학협력 중심의 맞춤형 교육과정을 정착하기 위하여 실시
한 ‘산업수요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영마이스터 육성 방안’에 대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마이스터고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인적 기반 조성을 위하여 학기 중에는 매주 수요일
을 ‘교원-학생 역량 강화의 날’로, 방학 동안에는 2주간을 ‘교원능력 강화 주간’으로 정하여 특
수분야 연수기관을 지정받아 운영하는 등 교원의 역량강화에 힘썼으며, 우수신입생 유치를 위
한 온라인 전형업무시스템 구축과 다양한 매체를 통한 마이스터고 홍보를 통하여 지속적으로
특기 적성 학생을 우수신입생을 유치하고 있다.
또한, 교실 및 실습실의 재배치 및 환경 개선, 다목적 체육관 개관, 인조잔디구장 개장, 노트
북 등 첨단 기자재의 확보, u-School 학습지원 체제의 구축으로 교육의 효율성 제고를 위한
물리적 환경을 구축했으며, 멀티플렉스 개념의 최신식 기숙사 생활을 통해서 영 마이스터로서
지녀야 할 건전한 생활 습관을 형성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였다.
둘째, NCS 국가직무능력표준에 따른 산업 현장에서 요구하는 내용으로 교육과정을 재구성
하여 교육함으로써 수요자인 산업체의 만족도를 높이고 빠르게 변화하고 발전하는 전자․통신
분야의 첨단기술에 신속하고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하였다.
교과서 개발과 교수-학습방법에 있어서는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교과서 7종
과 보조자료 2종을 개발하였으며 토론수업, 프로젝트 학습 등 교과의 특성에 맞는 수업모형을
탐색하여 수업에 적용함으로써 수업의 질 향상을 가져왔다.
이와 함께 영 마이스터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3대 프로젝트를 운
영하였다.
「명장양성 프로젝트」는 방과 후와 방학 중에 프로젝트 실습 중심의 전공 동아리 활동으로
운영하여 실제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수준의 기술력을 기르고 있는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글로벌 인재양성 프로젝트」는 해외 어학연수 및 체험활동 프로그램, 유럽 직업교육 탐사
대, 글로벌인재 독일 취업 커리어패스 운영, 영어단어인증제, 방과 후 학교 등의 프로그램을 운
영하여 학력의 향상과 더불어 글로벌 역량을 함양하였다.
또한「창의․인성․감성 프로젝트」는 청소년 시절에 꿈을 키워주는 명사와의 대화, 참다운 나
되기 프로그램, 정서함양을 위한 1인 20제, 소질․적성 개발을 위한 학생 동아리 활동 등을 다양
하게 운영함으로써 바른 인성과 감성을 갖춘 인재양성의 방안이 모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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