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02 - 2016마이스터고 운영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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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 강국 Korea, 세계를 가슴에! ••• 인천전자마이스터고등학교
활동을 통해 졸업인증 항목으로 삽입해야 할 영역에서 포트폴리오를 구축하였다.
본교는 보통의 고등학교에서는 시행하지 않은 졸업인증제를 통해 다음과 같은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첫째, 직업기초능력교육, MDP, 글로벌 인재 양성 프로젝트, 인성, 봉사, 감성 등의 다양한 교
육활동 이력을 데이터화하여 졸업 인증 방안을 구축하고 있다.
둘째, 학생들이 3년간 배우고 연마한 능력을 각 영역별로 평가하고 인증함으로써 교육의 성
취도를 높이고 영 마이스터로서 갖추어야 자질을 함양할 수 있다.
졸업인증제의 추진 방법에 대해서 어느 정도 만족하고 있는지를 조사한 설문에서 교사들은
47%, 학부모는 53%, 학생은 56%정도가 적절하다고 있다고 답하였다.
2. 연구의 논의
가. 마이스터고 학생들의 비전 제시 문제
첫째, 학생들의 동기 부여 방안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 전공 안내 및 직업과 관련한 진로지
도를 강화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전공분야에 대한 자긍심을 갖고 적극적인 자세로 학습과 진로
개척에 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둘째, 부적응 학생에 대한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 이를 위해 기숙사 및 교과활동의 부적응
학생 상담을 위한 전문 상담 조직을 갖출 필요가 있다.
셋째, 마이스터고에 대한 대내․외적 홍보를 통하여 영 마이스터 학생으로 적합한 전자․통
신 분야의 특기․적성을 보유한 학생을 선발할 필요가 있다.
나. NCS에 따른 산업수요 맞춤형 교육과정 개발 및 지속적인 보완에 대한 문제
첫째, 자율학교 및 특수목적고등학교로서 전공분야의 변화에 빠르게 적용할 수 있는 심의 없
는 인정도서를 개발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둘째, NCS 국가직무능력표준에 따른 교육과정 편재와 운영에 대한 보완과 재구조화 및 교
재개발 측면에서 전공별 수요 부처, 수요 부처 산하전공별 협의체의 지원을 통해 발전적인 교
육 지원시스템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다. ‘자율 및 선택과 집중’ 중심 산업수요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문제
첫째, 교육과정은 직무능력 표준 및 산학연계 산업체군의 직무능력을 반영하고 적합성, 난이
도를 고려하여 편성․운영해야 하고, 교원 연수를 통하여 전 교사들이 마이스터 교육과정에 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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