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01 - 2016마이스터고 운영 자료
P. 101

•••  산학협력 정책연구학교 운영보고서




            하고 운영하였다.
               둘째, 4가지 진로 경로에 따른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학생들이 목표로 하는 각각의 진로 경
            로에 대한 목표와 비전을 가질 수 있도록 하고 학교는 다양한 정보와 교육과정을 운영함으로

            써 해당 영역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로서의 면모를 갖출 수 있도록 하였다.


               가) 마이스터 인재양성 모형에 의한 커리어 패스의 분류

                마이스터고 학생들에게 졸업 후 커리어 패스는 학생 개인 진로경로를 설정하는 데 상당히
             중요하다. 따라서 본교는 입학 시 진로경로에 대한 안내를 충분히 하고 1학년 2학기 중간고사
             이후에 한 학기 이상 학교생활을 하면서 전공과 관련해서 자신의 진로에 대해 생각하게 한

             후 커리어 패스에 대한 안내를 실시하여 커리어 패스를 결정하도록 하였다. 또한, 교사, 학부
             모, 학생들에게 커리어 패스에 대한 안내를 순차적으로 실시하여 모든 교사가 커리어 패스에
             대하여 숙지하도록 하고 있다.

                마이스터 인재양성 모형에 의한 커리어 패스의 분류에 대한 설문에 교사는 79%, 학부모는
             67%, 학생은 62% 이상이 ‘매우 적절하다’와 ‘적절하다’는 의견을 나타냄으로써 커리어 패스에
             대한 이해도는 높다고 말할 수 있다. 다만 커리어패스에 대해 개선이 필요하다고 하는 것은

             학교에서 제시한 커리어 패스 유형에 대해 비교적 유동적이지 못한 데서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나) 커리어 패스에 의한 진로경로 교육의 운영
                커리어패스 구축 후 예상되는 진로경로의 예상되는 장점으로는 목표를 정해서 자신의 꿈을

             설계하는 데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본교만의 특화된 커리어패스는 학생들이 성장할
             수 있는 4가지 인재 모형을 제시하여 학생들이 선택하여 매진할 수 있도록 다양한 경로의 지
             원체제를 마련하여 주고자 한다.
                커리어 패스에 의한 진로경로 교육의 운영으로 예상되는 장점에 대한 설문에 학부모의 55%
             는 진로에 대한 모형을 제시함으로써 학생들에게 진로목표를 명확하게 설정하여 주었다는 것

             에 긍정적인 답을 하였으며 22%는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인재를 양성하는 데 용이하다는 답
             을 하였다. 이는 고등학교 3년의 기간 동안 진로에 대한 목표 없이 다니는 대다수의 학생들에
             비해 본교는 산업체의 직무 분석을 통한 전자․통신 분야의 기술인 양성과 국가 수준에서 요

             구하는 기술인의 양성 목표를 제시함으로써 필요충분조건을 만족시켰다고 볼 수                                           있다.


              3) 졸업인증제 운영

              졸업 인증제는 학생들의 이력과 경력을 인증시스템을 통해 인증함으로써 영 마이스터로서의

            자질을 함양시키고, 졸업생 인증제를 통해 이력을 구체화함으로써 개개인이 갖추고 있는 능력
            을 표현하여 산업체에 제시함으로써 이를 인증하고자 함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하여
            2012학년도에       명장양성프로젝트,           글로벌인재양성프로젝트 ,              창의인성감성프로젝트에서                다양한





                                                         -  93  -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