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06 - 2016마이스터고 운영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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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 강국 Korea, 세계를 가슴에! ••• 인천전자마이스터고등학교
셋째, 마이스터로 성장시키기 위한 커리어 패스를 구안함으로써 학생들이 희망하는 진로경로
를 선택하게 하고 그에 맞는 맞춤형 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었으며, 학생 개개인
의 진로를 고려하고 취업과 연결시킬 수 있는 전자․통신분야의 대기업, 공기업, 중견기업, 독
일 상공회의소, 한국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 송도테크노파크 등의 지역인재양성 기구 등 다양
한 산업체와 기관과 산학협력 체제를 구축하였다.
또한 영마이스터 교육의 질 관리를 위한 졸업인증제 모형을 구안하여 운영함으로써 영마이
스터가 마이스터로 성장하기 위한 구체적인 경로를 제공하였으며 산업수요 맞춤형 교육과정의
모델이 되었다.
이상과 같은 연구활동을 통하여 융합적 기술과 유연한 사고와 부드러운 인성을 갖게 하는
미래형 직업교육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이는 수요자인 산업계의 요구와 부합하고, 산업구조 변화에 필요한 해당 분야의 소질과 적성
을 가진 학생을 조기에 발굴하여 지역전략산업 및 국가기간산업 인력의 안정적·지속적 공급이
라는 측면에서 매우 의의가 있다.
2. 제 언
본 연구의 결과를 기초로 하여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마이스터고의 안정적 정착을 위해서는 교육과정 개발·운영 이외에도 당면한 현안 문제
들을 해결해야 할 것이다. 즉, 마이스터로의 성공적인 성장을 위한 상담체제의 구축, 취업 및
진로 지도의 체제 구축, 수요부처 차원의 지속적 지원 정책, 교원 업무 과중 및 교원지원책, 전
문성의 지속적 개발을 위한 병역 문제를 포함한 행․재정적 지원과 같은 문제들에 대한 정책
적 해결책을 지속적으로 강구해야 할 것이다.
둘째, 교육과정의 운영에 있어서 해당 마이스터 분야의 기술변화 및 인력수요에 대해 지속적
으로 모니터링 함으로써 개정 방향을 탐색해야 할 것이며 교수학습 중심의 학교 체제 개선과
교육과정의 탄력적 편성․운영 방법에 대한 연구도 필요할 것이다.
셋째, 본 연구는 교육과정 이수자의 성취도 평가, 교육과정 이수자의 성취도 비교 분석을 통
해 지속적으로 개량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모듈식 교재의 개발과 모듈학습의 추진을 통해 교
수-학습 장의 변화를 모색하고, 창의적인 글로벌 기술 인재의 육성이 가능하도록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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