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03 - 2016마이스터고 운영 자료
P. 103
••• 산학협력 정책연구학교 운영보고서
한 마인드를 형성하고, 교직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해야 할 것이다.
둘째, MDP나 채용 약정 맞춤형 교육, 동아리 활동, 방과후학교 활동 시 수준별 반 편성 및
수준별 수업의 확대 등 학생들의 수준을 고려하여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해야 교육적 효과가
있을 것이다.
셋째, 마이스터고(산업수요 맞춤형) 교육과정을 위한 진로지도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기 위
해 진로지도 전담교사의 배치와 산학협력 중심 교사의 배치가 절실히 필요하다.
넷째, 현장중심의 실무 전공코스 운영과 학습자 선택중심 교육과정 운영에 필요한 마이스터
교사(산학 겸임 교사)를 확보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으므로 산학 겸임 교사, 기간제교사, 강사를
확보하기 위한 행․재정적인 지원과 산업체 현장 중심 교원연수 등의 교원 역량강화 활동을
위한 지원이 지속적으로 필요하다.
다섯째, 교육과정 운영의 지속성을 담보하기 위한 ‘자율성 및 선택과 집중’ 중심으로 체제를
갖춰 비교적 단기간에 안정적 정착을 꽤해야한다.
라. 산학협력, 진로교육(커리어패스), 선취업후진학에 대한 문제
첫째, 마이스터고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가 직업 진로 분야이므로 산업체에 대한 정보 및 기
업 경력 경로에 대한 정보를 학생들에게 수시로 홍보해야 할 것이다.
둘째, 학생 스스로 커리어패스를 구상하게 해야 한다. 대기업은 마이스터 학생들의 성장에
문제가 될 수 있고, 오히려 중소기업이 마이스터 학생들의 성장에 더 유리함을 학생들에게 알
려주며, 기술과 어학이 성공적인 취업 및 성공의 요소임을 강조한다.
셋째, 직능원의 포털사이트 구축을 통해 노동시장의 정보를 마이스터고 학생들이 지원받는
방법도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 특히 노동시장의 정보 게시판에 게시교육을 활성화해야 하고,
실제 필드에서 적용할 수 있는 소자(전자부품)들을 교육해서 실무적인 회로들을 활용할 수 있
게 해야 할 것이다.
넷째, 선취업 후진학 체제와 학생 희망 커리어 패스 유형을 고려한 일과 학습의 병행 진학지
도도 고려해야 할 것이다. 산업체 재직자 특별전형, 계약학과 등 진학 관련 커리어 패스를 구
상해야 할 것이다.
마. 교원 업무 과중 및 교원지원책
첫째, 마이스터고 운영 시 피할 수 없는 문제가 교원의 업무량이 과중된다는 점이다. 마이
스터 현장실습 프로젝트 추진과 마이스터 양성 프로젝트(MDP)운영, 교재(학습 보조자료) 및
선택교과 확대 시 교재(학습 보조자료) 제작, 현장체험의 확대, 채용약정 맞춤형 교육 등의 산
학협력의 활성화, 방과후 교육의 확대, 기숙사 운영으로 인한 생활지도 증가 등의 문제가 대
두된다. 따라서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개선책이 필요하다.
- 9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