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83 - 2016마이스터고 운영 자료
P. 83

•••  산학협력 정책연구학교 운영보고서
            Ⅵ. 연구의 결과 및 논의







            1. 연구의 결과



               정책연구학교 운영 결과를 알아보기 위해 다음과 같이 학생, 학부모, 교사 설문지를 활용

            하였다. 설문에는 마이스터고 1, 2학년 학생 320명과 학부모 262명, 교사 67명이 참여하였다.



            <표 Ⅵ-1> 연구 결과 분석을 위한 준거

              구     연구                                                               평가
                             연구 과제                     평가 항목                     방법 및 도구        대상    시기
              분     목적                                                             분석 방법
                                        Ÿ 우수 신입생의 선발 실적                       실적분석(실적부)
                            산업수요
                 마이스터                   Ÿ 교원의 역량 강화를 위한 노력 및 실적                                     1차년도:
                            맞춤형                                               설문지, 관찰기법을
              기 고등학교                    Ÿ 기숙사 운영 만족도                                                 2015.4
                            교육과정                                              통한 평가             교사  2015.10
              반 운영을 위한                  Ÿ 실험․실습실 및 기자재 개편 실적
                            운영을 위한                                            (자체 설문지)
                 기반 조성                  Ÿ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환경
                            여건 조성                                             결과 수치 및 비율
                                        Ÿ 여건 조성 전반에 관한 만족도
                                        Ÿ 맞춤형 진로 경로의 개발 실적
                                                                              실적분석
                            진로 경로       Ÿ 산학 협력 실적                            (실적부)
                 특성화
                            모형에 따른  Ÿ 맞춤형 진로 경로의 적용 정도                        설문조사를 통한
                 고등학교
              운             산업수요        Ÿ 교재의 개발 실적 및 만족도                     요소별 독립평가 및        학생  2차년도:
                 교육과정의
              영             맞춤형         Ÿ 교수-학습방법의 만족도                        전후 비교 평가          교사   2016.3
                 모델과 방향
                            교육과정        Ÿ 명장양성 프로젝트의 실적 및 만족도                 (자체 설문지)              2016.10
                 제시
                            운영          Ÿ 글로벌 인재양성 프로젝트의 실적 및 만족도 결과 수치 및 비율
                                        Ÿ 창의․인성 프로젝트의 실적 및 만족도                비교
                                        Ÿ 산업체와의 협약 실적 및 만족도
                                                                              실적분석
                                        Ÿ 맞춤형 교육의 실적 및 만족도
                            산학 협력                                             (실적부)
                            중심          Ÿ 명품교육 시상제 운영의 만족도                    설문조사, 면담을         학생
              질 졸업 후,
                            산업수요        Ÿ 졸업인증제의 만족도                          통한 평가             학부
              관 안정적 취업                                                                              3차년도:
                            맞춤형         Ÿ 현장중심 산학협력 교육과정 운영의 실적 및  (자체 설문지)                      모
              리 방안 마련                                                                                2017.3
                            교육과정          만족도                                                   교사  2017.10
                            운영의 정착                                            결과 수치 및 비율
                                        Ÿ 맞춤형 진로 경로에 따른 교육과정 운영의
                                                                              비교
                                          실적 및 만족도












                                                         -  75  -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