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83 - 2016마이스터고 운영 자료
P. 83
••• 산학협력 정책연구학교 운영보고서
Ⅵ. 연구의 결과 및 논의
1. 연구의 결과
정책연구학교 운영 결과를 알아보기 위해 다음과 같이 학생, 학부모, 교사 설문지를 활용
하였다. 설문에는 마이스터고 1, 2학년 학생 320명과 학부모 262명, 교사 67명이 참여하였다.
<표 Ⅵ-1> 연구 결과 분석을 위한 준거
구 연구 평가
연구 과제 평가 항목 방법 및 도구 대상 시기
분 목적 분석 방법
Ÿ 우수 신입생의 선발 실적 실적분석(실적부)
산업수요
마이스터 Ÿ 교원의 역량 강화를 위한 노력 및 실적 1차년도:
맞춤형 설문지, 관찰기법을
기 고등학교 Ÿ 기숙사 운영 만족도 2015.4
교육과정 통한 평가 교사 2015.10
반 운영을 위한 Ÿ 실험․실습실 및 기자재 개편 실적
운영을 위한 (자체 설문지)
기반 조성 Ÿ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환경
여건 조성 결과 수치 및 비율
Ÿ 여건 조성 전반에 관한 만족도
Ÿ 맞춤형 진로 경로의 개발 실적
실적분석
진로 경로 Ÿ 산학 협력 실적 (실적부)
특성화
모형에 따른 Ÿ 맞춤형 진로 경로의 적용 정도 설문조사를 통한
고등학교
운 산업수요 Ÿ 교재의 개발 실적 및 만족도 요소별 독립평가 및 학생 2차년도:
교육과정의
영 맞춤형 Ÿ 교수-학습방법의 만족도 전후 비교 평가 교사 2016.3
모델과 방향
교육과정 Ÿ 명장양성 프로젝트의 실적 및 만족도 (자체 설문지) 2016.10
제시
운영 Ÿ 글로벌 인재양성 프로젝트의 실적 및 만족도 결과 수치 및 비율
Ÿ 창의․인성 프로젝트의 실적 및 만족도 비교
Ÿ 산업체와의 협약 실적 및 만족도
실적분석
Ÿ 맞춤형 교육의 실적 및 만족도
산학 협력 (실적부)
중심 Ÿ 명품교육 시상제 운영의 만족도 설문조사, 면담을 학생
질 졸업 후,
산업수요 Ÿ 졸업인증제의 만족도 통한 평가 학부
관 안정적 취업 3차년도:
맞춤형 Ÿ 현장중심 산학협력 교육과정 운영의 실적 및 (자체 설문지) 모
리 방안 마련 2017.3
교육과정 만족도 교사 2017.10
운영의 정착 결과 수치 및 비율
Ÿ 맞춤형 진로 경로에 따른 교육과정 운영의
비교
실적 및 만족도
- 7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