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9 - 2016마이스터고 운영 자료
P. 9

•••  산학협력  정책연구학교 운영보고서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우리나라의  고교단계  직업교육은  과거  70~80년대  경제  산업  발전에  필요한  인력양성
               에  크게  기여하여  왔으나,  경제  환경의  변화와  지식ㆍ기술  발전의  가속화에  부합된  인력

               을  양성하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다.

                   최근에는  인문선호  및  대학  진학  욕구로  인하여  무조건적인  진학열풍이  만연하고  있으
               며,  2002년부터  특성화고  졸업생의  진학률이  취업률을  상회하기  시작하여  2007년에는
               진학률이  71.5%에  이르는  실정이다.  더욱이  산업별  필요인력의  수급  불균형으로  인하여
               국가경쟁력이  취약한  실정이고,  고교단계  직업교육기관  양성인력이  Skill  Mismatch  문제
               로  산업체에서  막대한  재교육  추가비용이  소모되고  있으며,  특성화고  졸업자의  전공과
               선택  직업의  유사  비율  역시  매우  낮은  실정이다.

                   한편,  정부에서는  학교제도와  운영을  다양화하여  학교교육의  내실화를  선도하고  보다

               다양한  학교를  만들어  학생들의  적성에  따라  학교를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
               하여  「고교  다양화  300프로젝트」  정책의  추진을  발표한  바  있으며,  현재  그  세부적인
               방안들을  추진하고  있다.  이  중  특성화고  육성정책의  핵심인  「한국형  마이스터고  육성
               전략」은  우수  특성화고  50개교를  예비  마이스터(young  meister)를  집중  육성하는  마이
               스터고로  지정ㆍ운영하는  것을  주요내용으로  제시하면서,  학생들에게  보다  안정적  취업
               을  통한  경력개발과  취업  후  계속교육을  통한  학위취득  기회  제공을  위한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마련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예비  마이스터  육성  전략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각종  재정  및  제도적  개선이  필
               요한  것이며,  향후  학교운영을  위한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이  필요하다.  또한,  정부부처  관
               계자,  시․도교육청  담당자,  일선  특성화고  관계자,  산업계  관계자,  지자체의  의견을  조율
               하여  제도  도입에  대한  공감대의  형성  및  운영기반  마련이  중요할  것이다.

                   따라서,  한국형  마이스터고  즉,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  운영을  통해서  특성화고의
               교육과정  개발에  대한  연구를  함으로써,  향후  특성화  고등학교의  육성방안을  제시하고
               수립하는  것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하겠다.

                   이에  본교에서는  산업수요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기반  조성  및  환경을  구축하
               고,  진로  경로  모형에  따른  산업수요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진로  결정  모형에  따

               른  산업수요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방안을  모색함으로써,  특성화  고등학교가  도입․운영해
               야  할  산업수요  맞춤형  교육과정의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  1  -
   4   5   6   7   8   9   10   11   12   13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