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3 - 2016마이스터고 운영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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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산학협력  정책연구학교 운영보고서
               Ⅱ. 이론적 배경







               1. 관련이론 탐색


                 「한국형  마이스터고  50개교  육성정책」은  「고교다양화  300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추진
               되는 것으로서, 핵심적인 도입 취지는 소질과 적성에  따라 원하는 분야의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특성화고 학생들에게 장래 희망과 비전을 제시해 주는데 있다.



                   「한국형  마이스터고  50개교  육성정책」은  안정적  취업을  통한  경력개발과  직장  내  학
               위취득이  가능한  우수  특성화고  50개교를  마이스터고로  집중  육성한다는  것이다.  정책의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이  ①  마이스터  성장  경로(Career  Path)  확립  ②  마이스터고  교육

               규제  개혁  ③  국가적  지원․육성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표  Ⅱ-1>「한국형  마이스터고  50개교  육성정책」의  주요  내용


                            구분                               주요  내용                           비고
                                           ․  특성화고  졸업생의  병역  이행  방법  개선
                      ‘마이스터’  성장경로
                                           ․  취업  후  계속교육을  통한  학위취득  기회  확대
                      (Career  Path)  확립
                                           ․  해외  진출  촉진
                                           ․  교육과정  및  교과서  전면  자율화                       자료  :  교육
                     ‘마이스터고’  교육  규제
                                           ․  CEO형  교장  공모                                과 학 기 술 부
                            개혁
                                           ․  마이스터  교원  확보                                (2008).
                                           ․  특성화고  학비  면제  및  장학금  지원
                       국가적  지원․육성          ․  해외  선진  직업학교  연수(유학)  지원
                                           ․  기숙사․실습기자재  등  설비  확충




                   운영모형  개발은  우수  특성화고  50개교를  학생의  안정적  취업을  통한  경력개발과  직장
               내  학위취득이  가능한  한국형  마이스터고로  지정․운영함에  있어서  명확한  가이드라인을  제
               시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다음에 제시된  기본방향을  토대로  수립한다.
                   첫째,  운영모형은  산학협력,  교육과  훈련의  연계  등  개방적  운영을  통하여  특화된  분야
               의  우선  취업  후  경력개발이  가능한  영마이스터(Young  Meister)를  양성할  수  있도록  개

               발한다.  따라서  특정  마이스터  분야의  직업현장에서  실제  필요한  실무내용을  프로젝트
               수행  등  실천  활동  중심으로  교육하여  창의적인  현장실무  중심의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
               도록  개발한다.
                   둘째,  운영모형은  해당  분야의  산업체,  지자체  등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하여  인력양성

               에  함께  참여하는  체제로  개편할  수  있도록  개발한다.  따라서  한국형  마이스터고는  산업
               계에서  필요한  인력을  직접적으로  양성하는데  목표를  두고,  산업계에서  요구하는  교육내
               용이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개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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