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1 - 2016마이스터고 운영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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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산학협력 정책연구학교 운영보고서
5. 용어의 정의
가. 산업수요 맞춤형 교육과정
산업수요 맞춤형 교육과정이란 산업․기술수준의 급격한 변화에 대응하여 산업체의 인력
수요를 파악하고 인력수요에 따른 학생 진로분야를 설정 후, 해당 진로분야에 대한 직무
분석을 통해서 개발한 교육과정을 말한다. 산업수요 맞춤형 교육과정은 수요자 중심의
교수․학습방법을 산업체 인사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산업체 현장의 주문에 대한 맞춤형
교육으로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더불어서 교육과정 개편에 따른 교재의 개발과 교
육과정 운영을 위해 교원의 역량 강화가 함께 진행되어야 한다.
전문적인 직업교육의 발전을 위하여 이와 같이 산업계의 수요에 직접 연계된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을 목적으로 하는 고등학교를 ‘마이스터고등학교’라고 하며 산업수요 맞춤
형 고등학교라고도 칭한다. 여기서 ‘마이스터’란 독일어로 “명장”을 의미하는 것으로, 마
이스터고등학교는 전문적인 직업교육 후 취업을 통해 ‘예비 명장’을 만드는 것이 교육목
표이다. 따라서 향후 특성화 고등학교의 발전을 위한 선도학교로 육성하는 학교이다.
나. 맞춤형 진로 경로(Career Path)
마이스터고등학교를 졸업하는 학생들은 우선 취업 후, 학위취득을 통한 경력개발을 해
나가고 다양한 경로의 진로경로(Career Path)를 선택함으로써 단기간에 효과적으로 한국
형 마이스터(최고기술자, 기술 전수자, 창업․경영자 등)로 성장할 수 있다. 본교는 마이스
터 인재양성 모형으로 글로벌인재, 기술인재, 기능인재, 창업인재 등 4가지 과정을 편성
하여 운영한다. 학생들은 이러한 진로 경로 중에서 자신의 희망에 의해서 선택하고 2, 3
학년 방학기간을 이용하여 해당 진로 경로의 교육과정 프로그램을 이수함으로써 자신의
진로를 조기에 결정하고 그 분야의 인재로 성장할 수 있게 된다.
다. 명장양성 프로젝트(MDP : Meister Development Project)
명장양성 프로젝트란 기술명장을 양성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방과후에 이루어지는 본
교 고유의 기술 교육활동을 총칭하며 교사 및 산업체 기술자와 팀티칭을 이루어 각 산업
체에 필요로 하는 이론 및 현장 실무 능력을 프로젝트식 맞춤형 수업으로 진행한다. 해
당 프로그램은 명장양성프로그램, OA교육, 명장아카데미, 전문용어 인증제 등이 있다.
라. 글로벌인재양성 프로젝트(MGP : Meister Global Project)
「마이스터고 육성정책」(교육과학기술부, 2008)의 주요 내용 중에 하나인 졸업 후 해
외 진출 및 국제적인 마인드를 가진 기업의 CTO, CEO로서 지녀야 외국어 소양 능력을
증진하며 글로벌 인재로 성장하기 위한 다양한 해외문화 체험을 바탕으로 국제적 감각을
배양한다. 본교에서는 전자․통신 분야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외국어 소양 능력을 목표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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