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70 - 완) I MDP 프로젝트 작품 보고서(전체과 1학년)1.6
P. 270
6. 학생별 소감
<정보통신기기과 1학년 1반 10번 성필석>
우리는 이 인천 전자 마이스터 고등학교에 와서 처음으로 M.D.P라는 프로젝트를 체험해보았다.
M.D.P라는 프로젝트는 우리들이 1학년 때 배웠던 전공기술을 활용해서 자신만의 작품을 만드는 것
이다. 일단 우리 정보통신기기과는 정보 통신 기초라는 과목을 바탕으로 작품을 만들었다. 우리들
은 라디오, LED디스플레이, LAN테스터기를 만들었다. 그중 나를 비롯한 우리조원들은 LED디스플레
이를 만들게 되었다. LAN테스터기는 LAN케이블이 정상적으로 작동을 하는지 테스트를 하는 기기이
다. 라디오는 FM주파수를 안테나로 받아서 IC로 소리를 증폭해서 스피커로 출력을 해주는 기기이
다. 마지막으로 우리가 만들 LED디스플레이는 전원회로에서 전원을 공급받아 NE555로 펄스를 만들
어주고 그 펄스를 시프트레지스터인 4017을 이용해서 출력을 순서대로 나오게 해준다. 그로인해서
내가 원하는 글자를 순서대로 출력을 할 수 있다. 우리들은 MEISTER이라는 글자를 각각 파트를 나
눠서 만들었다. 이 과정에서 다이오드에 대해서 제대로 알게 되었고, 그 과정에서 시프트레지스터
와 타이머 레지스터의 기능에 대해서 자세히 알게 되었다. 그리고 M.D.P전시회에서는 우리가 직접
우리들의 작품의 동작과정과 동작원리를 설명해주었다. 그때는 기업에서 오신 분들도 있었다. 물론
우리는 긴장을 했지만 차분히 설명을 잘했다. 나를 비롯한 우리조원들은 모두 작품을 만드는데 성
공을 해서 매우 뿌듯했고, 완성을 하는 것만이 아니라 작동원리에 대해서 완벽히 이해하는 것도 중
요하게 여겼다. 그래서 우리는 M.D.P라는 다른 학교에는 없는 색다른 프로젝트를 처음으로 성공을
하고 안전하게 끝 맞춰서 기분이 좋았다. 이제 2학년 때 M.D.P에서는 무엇을 만들까 기대가된다. 2
학년이 되면 지금 만들은 LED전광판 말고 다른 조에서 만든 라디오나 LAN테스터기와 같은 것 들을
만들고 싶다. 만약 내가 LED전광판이 아니라 다른 작품을 생각하고 만들었다면 지금 우리조가 만든
LED전광판은 M.D.P에 나오지도 못했을 것이다. 그러니 나를 비롯한 우리조원들은 LED전광판을 만드
는 것을 후회 하지 않을 것 이다. 나는 내가한 선택이 후회가 되지 않고 2학년 때 할 선택도 후회
하지 않을 것 이다.
<정보통신기기과 1학년 1반 17번 최미란>
인천전자마이스터고에 입학 후 처음 배우는 과목이 대다수라서 학교 수업 시간이 마냥 길게만 느
껴졌다. 또한 전공이 이해가 가지 않아서 수업 시간이 졸릴 때가 많았다. 이제 전공에 대해 슬슬
적응이 되어가고 있을 때 축제 때 전시를 해야 하는 MDP(과제발표회) 과제를 받았다. 처음에는 그
저 막막하기만 하였고, 아무 생각이 들지 않았다. 고등학교 입학 전 학교에 와서 축제 때 선배들이
만들었던 작품들이 기억이 났지만 그건 아직 기초 밖에 배우지 않은 내가 만들기에는 조금 무리인
작품들이었다. 아무리 생각을 해도 내가 무엇을 만들어야할지 생각이 나지 않아 그저 막막할 뿐이
었다. MDP과제 조를 짜고 나서부터는 친구들이랑 같이 한다는 안도감이 들었지만, 혹시나 내가 잘
못해서 피해가 가면 어쩌나 걱정도 들었다. 같은 조 친구들끼리 의견을 나눈 후 우리 조는 LED를
하기로 했다. 다른 작품 후보들 중에서는 간단한 편이였지만 회로도 그리는 것부터 쉽지 않았다.
회로도를 다 그리고 나서는 선생님께 확인을 받으러 갔는데 너무 간단한 것 같다고 다시 그려오라
고 하셔서 다시 그리고 수정하고 몇 번을 반복했다. 끝내 정한 것은 조원들 나눠서 마이스터를 영
- 26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