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24 - 완) I MDP 프로젝트 작품 보고서(전체과 1학년)1.6
P. 224

6.  학생별  소감

            <전자제어과  2학년  1반  김기연>
              이번  엠디피를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수박을  쪼갰다고  할  수  있겠다.

            평소  전공을  겉핥기  식으로만  배웠다면  내가  직접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접해보면서  전공을  심도  있게  배울  수  있는  시간이었다.
              기울기센서를  이용한  bag  keeper는  실용성을  고려하여  만든  작품이었다.  실제로  짐

            을  잠시  두고  화장실을  가거나,  다른  곳에  머물러야  할  때  좀  더  안심할  수  있는  물건
            으로,  최대한  작고,  가볍게  만들기  위해  노력하였다.  그래서  아두이노  오렌지보드를  이

            용하여  모듈의  부피를  줄이고  납땜  또한도  축소하여  하느라  고생이  많았지만  내가  만
            든  작품이  실제  상황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는  생각을  하니  작품을  완성한  후  매
            우  뿌듯하였다.

              이렇게  2학년에서  배운  경험들을  바탕으로  3학년에  올라가서  더  좋은  작품,  많은  사
            람들이  보다  선호할  수  있는  작품을  만들어  꼭  선발되고  싶다는  욕심을  가지게  되었

            다.


            <전자제어과  2학년  1반  이기서>

              이번  MDP를  통하여  아두이노와  여러  가지  센서  등을  배울  수  있게  되어서  나름  만
            족했다.

              굳이  아쉬운  점을  말하자면  우리가  만든  ‘Bag  Keeper’  는  원래  발명대회를  위해서
            고안하고  있었던  것이다.  그래서  다른  조나  반들보다는  크기가  작고  뭔가  초라해  보인
            다는  것이  좀  많이  아쉽다.

              원래  3학년  MDP때는  2학년  때  했던  것을  기반으로  좀  더  보완된  것을  만들어야  하
            지만  이번  우리  조가  한  것으로는  3학년  때  하기는  조금  별로일  것  같다는  점도  아쉽

            게  남는다.


            <전자제어과  2학년  3반  김동영>

              이번  MDP에서는  작년과는  다르게  처음으로  조장을  맡게  되어  MDP조를  이끌었다.
            처음에는  조장이라는  자리가  약간의  부담도  있었고  어떻게  이끌어  갈까라는  걱정도  있

            었다.  하지만  그  걱정과는  다르게  조원들이  잘  따라와  주어서  너무  고마웠다.
              사실  이  과제는  썩  쉬운  과제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우리  조가  서로  똘똘  뭉
            쳐  아이디어를  생각하고  그에  따라  만드는  과정을  통해  협동과  생각  공유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더  생각하게  되었다.  또한  어려운  과제  속에서  이  과제에서  사용된  다양한
            전공  지식들을  조원들에게  알려주면서  그  친구들도  좀  더  전공에  대해  친해질  수  있는

            기회를  주었다는  자체도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  217  -
   219   220   221   222   223   224   225   226   227   228   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