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24 - 완) I MDP 프로젝트 작품 보고서(전체과 1학년)1.6
P. 224
6. 학생별 소감
<전자제어과 2학년 1반 김기연>
이번 엠디피를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수박을 쪼갰다고 할 수 있겠다.
평소 전공을 겉핥기 식으로만 배웠다면 내가 직접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접해보면서 전공을 심도 있게 배울 수 있는 시간이었다.
기울기센서를 이용한 bag keeper는 실용성을 고려하여 만든 작품이었다. 실제로 짐
을 잠시 두고 화장실을 가거나, 다른 곳에 머물러야 할 때 좀 더 안심할 수 있는 물건
으로, 최대한 작고, 가볍게 만들기 위해 노력하였다. 그래서 아두이노 오렌지보드를 이
용하여 모듈의 부피를 줄이고 납땜 또한도 축소하여 하느라 고생이 많았지만 내가 만
든 작품이 실제 상황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는 생각을 하니 작품을 완성한 후 매
우 뿌듯하였다.
이렇게 2학년에서 배운 경험들을 바탕으로 3학년에 올라가서 더 좋은 작품, 많은 사
람들이 보다 선호할 수 있는 작품을 만들어 꼭 선발되고 싶다는 욕심을 가지게 되었
다.
<전자제어과 2학년 1반 이기서>
이번 MDP를 통하여 아두이노와 여러 가지 센서 등을 배울 수 있게 되어서 나름 만
족했다.
굳이 아쉬운 점을 말하자면 우리가 만든 ‘Bag Keeper’ 는 원래 발명대회를 위해서
고안하고 있었던 것이다. 그래서 다른 조나 반들보다는 크기가 작고 뭔가 초라해 보인
다는 것이 좀 많이 아쉽다.
원래 3학년 MDP때는 2학년 때 했던 것을 기반으로 좀 더 보완된 것을 만들어야 하
지만 이번 우리 조가 한 것으로는 3학년 때 하기는 조금 별로일 것 같다는 점도 아쉽
게 남는다.
<전자제어과 2학년 3반 김동영>
이번 MDP에서는 작년과는 다르게 처음으로 조장을 맡게 되어 MDP조를 이끌었다.
처음에는 조장이라는 자리가 약간의 부담도 있었고 어떻게 이끌어 갈까라는 걱정도 있
었다. 하지만 그 걱정과는 다르게 조원들이 잘 따라와 주어서 너무 고마웠다.
사실 이 과제는 썩 쉬운 과제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우리 조가 서로 똘똘 뭉
쳐 아이디어를 생각하고 그에 따라 만드는 과정을 통해 협동과 생각 공유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더 생각하게 되었다. 또한 어려운 과제 속에서 이 과제에서 사용된 다양한
전공 지식들을 조원들에게 알려주면서 그 친구들도 좀 더 전공에 대해 친해질 수 있는
기회를 주었다는 자체도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 2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