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05 - 완) I MDP 프로젝트 작품 보고서(전체과 1학년)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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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학생별  소감




            <전자제어과  2학년  2반  마영준>
              처음  임베디드  시스템  설계  반에  들어온  이유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동시에  컨

            트롤하면서  사람들의  ‘불편함‘을  ’편함‘으로  바꾸고  싶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런  생각으
            로  스마트  농장이라는  주제를  정했고,  저는  소프트웨어를  주로  제작  및  설계했습니다.
              휴대폰을  통해  원거리에서  서보모터와  펜,  워터  펌프를  제어해야하기에  통신에  대해

            서  공부가  필요했습니다.  처음에는  앱  인벤터의  사용과  아두이노  소스  설계에  상당히
            어려움을  가지고  있었는데  지속적인  정보  탐색과  연구로  금방  익숙해져  원하는  동작을

            얻어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하드웨어  설계에  있어서는  전체적인  장치  배치와  외관에  대해서  친구들과  논
            의를  거쳤습니다.  이렇게  스마트  팜을  만들면서  다양한  시행착오를  만났고,  그런  문제

            들을  해결해  나가기  위해  팀원들끼리  머리를  맞대고  고민했습니다.  이렇게  고민한  결
            과  완벽에  가까운  작품이  나왔고,  협동심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전자제어과  2학년  2반  이정우>
            처음  조원을  구성하고  주제를  정하면서  내가  어떤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을지  감이

            잡히지  않았다.  상상  속  결과물에  대한  기대와  설렘은  엠디피  몇시간도  체  지나지  않
            아  사그라들었다.

            우선  많은  지식을  갖고  있지  않은  우리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어떻게  만들지  구
            성하는데  많은  시간을  들여야  했고  직접  만들게  되면서  부터는  더  어려움을  느꼈다.직
            소를  쓰는  법,실톱을  쓰는법  등  새로운  것들을  익혀야했다.  소프트  웨어는  익히는  것

            에  더하여  응용하여야  했기  때문에  더  어려웠던  것  같다.빠듯했지만  어쨌든  친구들과
            함께  어떤  결과물을  만들어  냈다는게  뿌듯했고  우리가  시중에서  볼  수  있는  전자제품

            들을  만드는  과정은  훨씬  복잡하고  어렵다는  것을  몸으로  느꼈던  것  같다.이번  기회를
            통해  나의  임베디드에  대한  시각을  넓히고  전공지식  뿐만  아니라  실제로  제작함에  있
            어  많은  요령을  터득  할  수  있었다.내년에는  더  좋은  작품을  만들고  싶다.



            <전자제어과  2학년  3반  조경석>

            작년  MDP과제를  끝낸  후  2학년이  되어서는  좀  더  완성도  높은  작품을  만들리라  생각
            했었다.  그러나  막상  MDP를  시작하게  되니까  의지가  부족해지지  않았나  싶었다.  사실
            전공에  대한  지식이  조금은  부족한  나로서  팀에  도움이  되기  위해  많은  노력이  필요했

            다.  주제를  정하는  데에  있어서  평소  유심히  봤던  사물인터넷을  이용하고자  했다.
            사물인터넷을  이용하되  너무  어려운  기술은  우리가  직접  실현하지  못할  것  같았고  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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