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06 - 완) I MDP 프로젝트 작품 보고서(전체과 1학년)1.6
P. 306

리에게  잘  와  닿지  않을  것  같았다.  그래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이면서  우리가

            쉽게  적용할  수  있는  곳에  적용시키기로  했다.  그것이  바로  블루투스/와이파이를  이용
            하여  스마트  농장을  꾸리는  것이었다.  원래  농작물을  키우는  것은  많은  노동력,  시간,

            비용이  필요하다.  이를  좀  줄여서  편하게  키울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우리  목표이다.
            과제를  진행하면서  각종  센서,  아두이노  등  소프트웨어  적인  부분을  공부하는데  생각
            보다  재밌었고,  스스로  모르는  부분을  해결했을  때  얻는  성취감에  뿌듯했다.

            그리고  조원의  하드웨어  부분을  같이  도와줬을  때  생각보다  어려웠다.  보기에는  쉬워
            보이고  편할  줄  알았던  틀  제작이  매우  어렵다는  것을  깨닫고  여러  가지  공구와  기구

            들을  쓸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작품  전시  중  여러  전공  선생님들의  말씀을  통해  좀  더
            나은  아이디어와  보완할  점을  알게  되었고,  전공에  대한  흥미를  얻어가는  기회가  되어
            서  좋았다.



            <전자제어과  2학년  2반  이찬영>

              임베디드반에서  MDP를  시작하고  나서  처음으로  라즈베리파이라는  소형  컴퓨터를  접
            하게  되었다.  리눅스와  라즈비안(라즈베리파이용  운영체제)이라는  새로운  운영체제를
            접하고,  라즈베리파이를  이용하여  여러  가지  장치를  직접  가동시켜  보면서  MDP  초반

            에  매우  신기하고  재미있었던  기억이  있다.
              본격적으로  스마트  팜이라는  프로젝트를  시작하고  나서,  라즈베리파이를  이용하여  웹

            캠과  motion  라이브러리를  이용하여  CCTV의  기능을  대체할  수  있는  실시간  스트리밍
            서버  구축및  VNC  Server를  이용한  원격  제어하는  역할을  맡게  되었다.  라이브러리  설
            치  과정에서  조금  애를  먹기도  했지만,  결과적으로는  잘  구동되어  다행이었다.  비록

            최종  작품의  모터  구동에서  문제가  발생하여  완벽한  작품을  제작하지는  못했지만,  그
            에  관련된  새로운  기본  상식을  알게  되었다.

              비록  내가  팀  내에서  기여한  정도가  미미했을지는  몰라도,  새로운  것을  알아  가는  과
            정은  정말로  재미있고,  그  과정에서  어느  한  부분이  막히거나  문제가  생기더라도  그
            문제를  잘  해결한  후  정상  작동을  확인  했을  때의  그  기분은  정말  뭐라  형용할  수  없

            는  것임을  다시  한  번  느끼게  되었다.  친구들과  함께  여러  가지  난관을  돌파하면서  지
            금의  최종  작품이  나온  것이기에  더더욱  그에  상응하는  보람은  큰  것  같다.  정말  유익

            하고  즐거운  시간이었다.
















                                                         -  299  -
   301   302   303   304   305   306   307   308   309   310   3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