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06 - 완) I MDP 프로젝트 작품 보고서(전체과 1학년)1.6
P. 306
리에게 잘 와 닿지 않을 것 같았다. 그래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이면서 우리가
쉽게 적용할 수 있는 곳에 적용시키기로 했다. 그것이 바로 블루투스/와이파이를 이용
하여 스마트 농장을 꾸리는 것이었다. 원래 농작물을 키우는 것은 많은 노동력, 시간,
비용이 필요하다. 이를 좀 줄여서 편하게 키울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우리 목표이다.
과제를 진행하면서 각종 센서, 아두이노 등 소프트웨어 적인 부분을 공부하는데 생각
보다 재밌었고, 스스로 모르는 부분을 해결했을 때 얻는 성취감에 뿌듯했다.
그리고 조원의 하드웨어 부분을 같이 도와줬을 때 생각보다 어려웠다. 보기에는 쉬워
보이고 편할 줄 알았던 틀 제작이 매우 어렵다는 것을 깨닫고 여러 가지 공구와 기구
들을 쓸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작품 전시 중 여러 전공 선생님들의 말씀을 통해 좀 더
나은 아이디어와 보완할 점을 알게 되었고, 전공에 대한 흥미를 얻어가는 기회가 되어
서 좋았다.
<전자제어과 2학년 2반 이찬영>
임베디드반에서 MDP를 시작하고 나서 처음으로 라즈베리파이라는 소형 컴퓨터를 접
하게 되었다. 리눅스와 라즈비안(라즈베리파이용 운영체제)이라는 새로운 운영체제를
접하고, 라즈베리파이를 이용하여 여러 가지 장치를 직접 가동시켜 보면서 MDP 초반
에 매우 신기하고 재미있었던 기억이 있다.
본격적으로 스마트 팜이라는 프로젝트를 시작하고 나서, 라즈베리파이를 이용하여 웹
캠과 motion 라이브러리를 이용하여 CCTV의 기능을 대체할 수 있는 실시간 스트리밍
서버 구축및 VNC Server를 이용한 원격 제어하는 역할을 맡게 되었다. 라이브러리 설
치 과정에서 조금 애를 먹기도 했지만, 결과적으로는 잘 구동되어 다행이었다. 비록
최종 작품의 모터 구동에서 문제가 발생하여 완벽한 작품을 제작하지는 못했지만, 그
에 관련된 새로운 기본 상식을 알게 되었다.
비록 내가 팀 내에서 기여한 정도가 미미했을지는 몰라도, 새로운 것을 알아 가는 과
정은 정말로 재미있고, 그 과정에서 어느 한 부분이 막히거나 문제가 생기더라도 그
문제를 잘 해결한 후 정상 작동을 확인 했을 때의 그 기분은 정말 뭐라 형용할 수 없
는 것임을 다시 한 번 느끼게 되었다. 친구들과 함께 여러 가지 난관을 돌파하면서 지
금의 최종 작품이 나온 것이기에 더더욱 그에 상응하는 보람은 큰 것 같다. 정말 유익
하고 즐거운 시간이었다.
- 29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