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20 - 완) I MDP 프로젝트 작품 보고서(전체과 1학년)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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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하다.
<전자제어과 2학년 1반 조우원>
쿼드콥터를 만들기로 정한 순간, 솔직히 걱정이 먼저 되기 시작했습니다. ‘과연 잘
날릴 수 있을까?’등등의 걱정을 했었지만, 쿼드콥터를 만들어가며 쌓여가는 지식과
경험, 그리고 하나하나 완성되어가는 쿼드콥터를 보며 점점 확신에 찼습니다. ‘우리
쿼드콥터는 분명 잘 날 수 있을 것이다.’그리고 저를 포함한 팀원들의 믿음은 실제
로 이루어졌습니다. 이착륙은 물론, 꽤 안정적인 호버링까지 구현할 수 있는 쿼드콥
터를 만들어냈습니다. 그동안 쿼드콥터를 만들기 위해 공부했던 무선통신, 모터 변
속, PID제어, 라즈베리파이 등 열심히 쌓아온 모든 지식이 맺은 결실이었습니다. 너
무나도 기뻤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전송되는 쿼드콥터의 스트리밍 영상을 확인하며
감동을 느꼈습니다. 쿼드콥터는 성공적으로 잘 날게 되었고, 우리의 목표는 멋지게
달성되었습니다. 이런 좋은 경험을 바탕으로 내년에는 더 수준 높은 전공 기술과 지
식을 기반으로 더 멋지고 좋은 작품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우리 팀원들과
박영호 선생님, 그리고 도움을 주시고 작품을 감상해주신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
6. 문제점 및 해결
1) 호버링 시 기체가 한 쪽으로 쏠리는 경향이 있음.
- 추후 GPS를 연결, 조종을 하지 않아도 그 자리에 유지될 수 있도록 할 예
정.
2) 조종기의 감도가 너무 예민하여 조종이 어려움
- cleanflight를 이용, 조종부의 감도를 조절함.
3) 다량의 wifi 혼선으로 스트리밍의 끊김 발생
- 개인 핫스팟(Hot-Spot)을 사용하여 무선 간섭을 받지 않도록 함.
4) 카메라의 각도가 고정되어있어 다양한 영상을 촬영하기 힘듬.
- 드론에 짐벌이나 서보모터 등을 장착하여 제어하게 할 예정.
7. 발전 방향
1)완벽한 호버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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