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20 - 완) I MDP 프로젝트 작품 보고서(전체과 1학년)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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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하다.

               <전자제어과  2학년  1반  조우원>
                 쿼드콥터를  만들기로  정한  순간,  솔직히  걱정이  먼저  되기  시작했습니다.  ‘과연  잘

               날릴  수  있을까?’등등의  걱정을  했었지만,  쿼드콥터를  만들어가며  쌓여가는  지식과
               경험,  그리고  하나하나  완성되어가는  쿼드콥터를  보며  점점  확신에  찼습니다.  ‘우리
               쿼드콥터는  분명  잘  날  수  있을  것이다.’그리고  저를  포함한  팀원들의  믿음은  실제

               로  이루어졌습니다.  이착륙은  물론,  꽤  안정적인  호버링까지  구현할  수  있는  쿼드콥
               터를  만들어냈습니다.  그동안  쿼드콥터를  만들기  위해  공부했던  무선통신,  모터  변

               속,  PID제어,  라즈베리파이  등  열심히  쌓아온  모든  지식이  맺은  결실이었습니다.  너
               무나도  기뻤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전송되는  쿼드콥터의  스트리밍  영상을  확인하며
               감동을  느꼈습니다.  쿼드콥터는  성공적으로  잘  날게  되었고,  우리의  목표는  멋지게

               달성되었습니다.  이런  좋은  경험을  바탕으로  내년에는  더  수준  높은  전공  기술과  지
               식을  기반으로  더  멋지고  좋은  작품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우리  팀원들과

               박영호  선생님,  그리고  도움을  주시고  작품을  감상해주신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





               6.  문제점  및  해결

                  1)  호버링  시  기체가  한  쪽으로  쏠리는  경향이  있음.
                    -  추후  GPS를  연결,  조종을  하지  않아도  그  자리에  유지될  수  있도록  할  예
               정.



                  2)  조종기의  감도가  너무  예민하여  조종이  어려움

                    -  cleanflight를  이용,  조종부의  감도를  조절함.


                  3)  다량의  wifi  혼선으로  스트리밍의  끊김  발생

                    -  개인  핫스팟(Hot-Spot)을  사용하여  무선  간섭을  받지  않도록  함.



                  4)  카메라의  각도가  고정되어있어  다양한  영상을  촬영하기  힘듬.
                    -  드론에  짐벌이나  서보모터  등을  장착하여  제어하게  할  예정.





               7.  발전  방향



               1)완벽한  호버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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