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81 - 1
P. 81

9.  소감문
              < 정건영>
                 MDP 과제는 작년 신입생 합격 이후에 학교에 찾아와서 본 기억이 있다 그때는 가벼운 마음으로 작.
              품을 감상하고 신기하다고 생각하였지만 직접 고안하고 만들 생각에 살짝 막막해지기도 하였다 여기,  ,                                  .
              서 윤치의 선생님의 조언으로 여러가지 아이디어가 나왔습니다 여러 아이디어가 나온 가운데 디지털.
              논리 회로 시간에 배운 “NE555            회로 와 가장 흔히 쓸 수 있는”            DC 모터를 장착한 선풍기를 이용하여
              선풍기의 속도를 제어해 보는 것은 어떨까?                  라는 생각을 하게 되어 이런 작품을 구상하게 되었습니다.
              아이디어가 결정된 후 회로를 구성하고 부품을 찾는 과정에서 윤치의 선생님께서 부품을 찾아주시고
              어떻게 조립해야하는지 가이드라인을 제시해 주셨습니다 이 작품에 들어가는 회로 중.                                    AC  전원을 DC
              전원으로 바꾸는 “       정류 회로 라는 것이 있는데 이 부분은”    ,           MDP   시간에 배운 것이 기억이 나는              회로
              중 하나였고 흥미가 생겨서 꼭 만들어 보고 싶었는데 이번에 만들게 되어서 더욱더 열심히 만들어야,
              하는 마음이 들었습니다 이번에 만든 회로에서 생소한 부분이 많았지만 가장 생소했던 부분은 달링턴.
              회로이다 사실 구조는 단순하지만 그 안에 적용되는 원리가 굉장히 놀라웠기 때문이다 달링턴 회로.  ,                          .
              는 두 개의 트랜지스터를 접속하여 하나의 트랜지스터로 작동하도록 한 회로이다 앞쪽은 이미터 뒤쪽.                                    ,
              은 베이스를 연결하고 콜렉터는 상호 연결한 구조이다 이렇듯 이 회로에는 여러 많은 원리를 담고 있,  .
              다 여하튼 이 회로를 제작하면서 가장 많이 든 생각은 이 회로를 끝까지 만들 수 있을까 라는 생각.  ,
              이였고 우려도 많았지만 결국 작품을 우리 손으로 직접 만든 것에 뿌듯함이 들었고 윤치의 선생님께서
              우리 회로의 제작을 도와주신 것도 많은 도움이 되었다 마지막으로 이번.                         ,      MDP   과제 제작에 도움을
              준 윤치의 선생님에게 감사드립니다!!


              < 정희찬>
                학기 초에 이 MDP       과제를 처음 한다고 들었을 때 어떻게 할지 막막했는데 MDP                         수업을 들으면서 1
              학기엔 주로 전기회로 전공에 대한 기초지식을 쌓아 나가고,                          2 학기 동안엔 실습에 대한 지식을 점점
              더 키워나갔습니다 선생님께 열심히 수업을 듣고 전공분야의 기초 지식을 차곡차곡 쌓아나가니 회로.
              를 구성하는데 점점 어려움을 덜어나가고 점점 더 성장해 나가는 나 를 볼 수 있었습니다' '                                 . MDP  프로
              젝트를 처음 시작하고 MDP          조가 구성 되고나서 우리 모둠 원 모두 막막함을 느꼈습니다 우리 모두 경.
              험이 거의 없고 서로간의 의견 충돌도 약간 발생하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우리 모둠 원 모두가 서로,        .
              협력하여 서로 토론하고 아이디어를 공유하면서 NE555                      를 이용한 DC      모터 제어기를 만들게 되었습니
              다 회로를 설계하는 것부터가 조금 막히는 부분이 없지 않아 있었지만 그럴 때마다 모둠 원들과 협동.
              하고 단합하여 문제를 해결해 나가며 모둠 원들끼리 더 가까워지고 모둠 원들 간의 협동심을 기를 수
              있게 되었습니다 회로를 직접 만드는 과정에서 꽤나 많은 난관에 부딪쳐서 부품을 약간 고장을 내기.
              도 하였지만 우리끼리 함께 의견을 공유해 나가며 해결 해 나갈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우리 함께 토.
              론하여도 아직 1      학년인 우리에게 조금 어려운 문제는 윤치의 선생님께서 많은 도움을 주셔서 이 회로
              를 성공적으로 만들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만드는 과정에서 있었던 난관은 내 머릿속에 남아 나의.
              부족함을 채워가는 좋은 경험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처음엔 많이 부족했던 우리들을.
              지도해주시고 이끌어주신 윤치의 선생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 최찬규>
                학기 초 때부터 MDP        수업을 받을 때에는 지루하다는 생각이 들었었다 그래서 조금은 귀 담아 듣지.
              않고 있었던 것 같기도 하다 하지만 회로를 설계하고 동시에 구성까지 해야 하는 지금은 조금 후회가.
              되기도 한다 조금만 더 열심히 들었다면 더 좋은 아이디어를 낼 수 있었을 텐데 당시의 흥미만 생각.
              한 나로서는 어리석은 일이 아닐 수 없었다 그렇기에 더욱.                         MDP 발표회를 위해서 더 열심히 했던 것
              같다 평소의.     MDP  수업이라면 내가 안 들어도 그만이지만 프로젝트는 내가 안하면 팀원들도 피해를 보
              기 때문에 책임감이 든 것 같기도 하다 비록 처음부터 주제를 무엇으로 정할지 헤매기도 했다 모르는.                                 .
              것도 많고 서로 의견이 충돌할 때도 많았지만 우리끼리만은 싸우지 말자는 약속에 서로 격려하고 다독


                                                         - 8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