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6 - 2016마이스터고 운영 자료
P. 16

기술  강국 Korea, 세계를  가슴에!                                                       •••  인천전자마이스터고등학교



                  비,  수업  운영,  수업  평가,  수업매체  개발  및  활용,  수업환경  조성),  ②  교수학습연구

                  역량(직무  분석을  통한  교육과정  개발  지원,  현장  연구,  학회  및  연수  참여,  신기술
                  지식의  통합,  타  교과  교사와의  공동연구),  ③  진로  및  생활지도  역량(진로지도,  생활
                  지도,  기능기술지도,  영마이스터  인증지도),  ④  학급경영  및  학교경영지원  역량(업무
                  기획,  학교경영지원,  학급경영,  실습실  관리),  ⑤  대외협력지원  역량(산학협력  교류,
                  지역사회  유대  강화,  학교홍보)  등의

                  역량을  갖추는  것이  매우  중요한  것으로  간주되고  있다.  이러한  5가지  역량에  대해
                  교사들은  특성화고등학교  재직시보다  마이스터고등학교  재직시  더욱  중요한  역량인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특히  마이스터고등학교  교사에게는  산업현장에  대한  이해와
                  전문성을  함양하고,  산학협력의  중요성에  대해  인식하는  역량이  매우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마이스터고등학교  교사들에게  요구되는  역량  배양을  위해  정부에서는  다

                  양한  연수과정을  운영함으로써  마이스터고등학교  교사의  산업  현장성  제고  및  역량
                  개발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2012년  상반기를  기준으로  1∼2차  선정  21개  마이스터
                  고등학교의  연수  참여  교원은  평균  141.3명이었으며,  구체적인  연수내용으로는  교수
                  학습  개선  354건,  마이스터고  분야  181건,  진로  및  생활지도  176건,  학생지도  76건,

                  외국어능력  72건  등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  연구에서는  마이스터고등학교의
                  운영  성과  창출을  위해  교사들이  투자하는  학습의  시간  및  양에  한계가  있음을  지적
                  하고  있다.  특히  과도한  업무  부담으로  인하여  개인이  투자할  수  있는  학습시간이  적
                  고,  새롭게  습득한  지식  및  기술에  대한  학교  내부의  공유가  부족하다는  점이  가장  큰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한편  마이스터고등학교  교사는  기존에  담당하였던  과목이  아닌  신규과목을  추가적

                  으로  담당하여야  하는  경우가  증가함에  따라  학기중  혹은  방학중  집중  연수를  통해
                  신규과목에  대한  전문성을  지속적으로  강화해나갈  것을  요구받고  있는  상황이다.  이는
                  마이스터고등학교가  기존의  특성화고등학교의  교육운영  체제에서  탈피하여  인력수요
                  가  높은  새로운  산업  분야에  대한  높은  수준의  교육이  필요함에  따라  교사들에게  추

                  가적인  학습이  요구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항만,  반도체  등과  같은  특수한  분야의
                  경우  이에  대한  전문성을  갖춘  교원이  부족한  상황이므로  이에  대한  지원이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하여  마이스터고등학교에서는  초중등교육
                  법  시행령  제36조의  제4항  ‘교원의  배치기준  특례’에  따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이
                  정하는  기준과  범위  내에서  제105조의  제4항에  따른  자율학교  등  지정·운영위원회
                  의  심의를  거쳐  교원을  증원하여  배치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러한  조치는  현행  교

                  원자격검정령에  없는  분야를  마이스터고등학교로  지정·운영하고자  하는  학교의  경우
                  교사  충원을  용이하게  하여  현장성  있는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
                  다.
                      또한,  마이스터고등학교의  교사와  관련된  대표적인  특징  중  하나는  업무  부담이  매

                  우  과중하다는  점이다.  마이스터고등학교  교사의  1인당  주간  수업시수는  평균  16.1시





                                                          -  8  -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