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5 - 2016마이스터고 운영 자료
P. 15

•••  산학협력  정책연구학교 운영보고서


               2. 선행연구의 고찰


                 가.  선행  연구  분석

                    산학  협력  교육활동을  추진한  선행  연구를  분석한  결과는  아래와  같다.

               <표Ⅱ-2>  선행  연구  분석

                  연도     연구기관                  연구주제                        주요내용
                          법성고등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취 산학연계를 통한 다양한 취업률 향상
                  2012
                            학교       업률 제고 방안                         방안 제시
                          영광실업                                        산학협력  프로그램을  통한  효율적인
                  2012               효율적인 산업체 현장연수
                          고등학교                                        산업체 현장 연수 방안제시
                          유성생명       맞춤형  현장  실습  교육활동을  통 산업체와 맞춤형 실습을 통하여 현장
                  2012
                           과학고       한 산업체 적응력 신장 방안                  적응력 배양

                          군산기계       취업  명품학교  육성을  위한  산학
                  2012                                                산학협력
                            공고       협력체제 구축 방안 연구
                         한국교원대  산학  연계  교육을  통한  특성화고                  산학연계 교육을 통한 특성화고등하
                  2011
                           서경식       등학교 활성화 방안                        교 활성 방안 모색

                         경운대학교       산학연계  맞춤형  인력양성  프로그 산학연계 맞춤형 프로그램의 한계 및
                  2012
                           유병원       램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연구                개선 방안
                         한국직업능       마이스터고  정책  추진  성과  평가 마이스터고  정책  추진  내용과  개선
                  2013
                         력개발원        와 과제                             과제





                 나.  선행연구  분석  결과  시사점



                  선행연구의  주요내용의  맥락을  살펴보면


                  1)  교사  특성
                      2012년  기준  1기  21개  마이스터고등학교에  근무하는  교사는  총  1,392명이며,  이
                  중  보통교과  교사는  466명,  전문교과  교사는  795명이다.  특히  산학겸임교사의  채용

                  과  활용이  증대되고  있으며,  21개교  평균  10.5명의  산학겸임교사가  재직하고  있다.
                      이러한  마이스터고등학교  교사는  일반적인  특성화고등학교  교사와는  차별화된  역량
                  을  갖출  것을  요구받고  있다.  특히  마이스터고등학교  교사에게  요구되는  역량은  마이
                  스터고등학교의  인재상(직업기초능력  및  인성  함양,  학교와  산업계가  공동으로  인정
                  하는  숙련된  기술·기능  습득,  실무  외국어  능력을  갖춘  글로벌  기술인재)에  맞는  인

                  재  육성을  우수하게  수행할  수  있는  특성으로  정의되고  있다.  또한,  마이스터고등학교
                  교사에게는  ①  교수학습지도  역량(담당교과  관련  전공지식  및  기술,  수업계획  및  준





                                                          -  7  -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