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91 - 2016마이스터고 운영 자료
P. 91
••• 산학협력 정책연구학교 운영보고서
셋째, 동료장학 및 교장․교감의 장학을 통하여 서로 가르쳐 주고 서로 배우는 활동으로서
의 장학을 실천함으로써 학교 구성원 간에 협동관계를 유지하며 신뢰를 쌓아가는 계기가 되
고 있다.
넷째, 프로젝트 학습의 결과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및 협력 학습력을 배양하게 되
었다. 이론 수업을 바탕으로 학생 자신의 계획, 구안, 문제 해결의 실천 등 학습자의 실제적
활동을 통하여 프로젝트 과제를 수행함으로써 지식과 경험을 종합적으로 획득하였다. 또한 과
제 해결을 위한 협의 과정을 통해 학생 상호간에 대화와 의견을 교류하고, 팀원으로서의 역할
과 책임을 수행하면서 상호 협력 학습력을 기를 수 있었다.
다섯째, co-teaching 수업의 결과 수업의 질 향상을 도모하였다. 두 명의 교사가 수업을 함
께 진행하는 co-teaching 수업은 함께 수업을 준비하고 시행하며 공유된 경험을 반성함으로
써 수업의 질을 향상시키고 동시에 교사 상호간에도 배우는 계기가 되었다.
‘프로젝트 학습, 토론학습 등 교과별 특성에 맞는 수업모형의 적용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
십니까?’라는 질문에 49%의 교사가 ‘꼭 필요하다’, 32%의 교사가 ‘필요하지만 부담스럽다’라고
응답하였다.
마이스터고 학생들의 수준에 맞는 수업과 교육 수요자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서 본교의 교
사는 수업방법의 개선을 위해서 부단히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올해는 전문교과의 프로젝
트 수업, 국어교과의 토론수업과 같이 각 교과별 특성에 맞는 수업모형을 개발하고 수업에 적
용하여 공개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이 프로그램에 대해 다수의 선생님들이 필요하
다고 의견을 나타낸 것은 부담스럽고 힘들지만 교사의 본분을 다 하고자 하는 본교 교사들의
의지가 들어 있는 것이라고 보인다.
이와 같이 수업방법 개선을 위해 실시한 프로젝트 수업에 대한 학부모, 학생들의 만족도는
80% 정도의 긍적적인 반응으로 나타났다. 이는 교사들의 노력이 교과 수업에 정확하게 반영되
었고 그 결과 역시 좋게 나타난 것이라 할 수 있겠다.
2) 명장양성 프로젝트 운영
영 마이스터 육성을 위한 본교의 다양한 프로그램 중 명장양성 프로젝트(MDP)는 그 중 핵
심 프로그램으로 운영 중이다. 이 프로그램은 방과 후와 방학 중에 프로젝트 실습 중심으로 운
영하는 전공 동아리 활동으로 실제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수준의 기술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
로 운영하고 있다.
- 8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