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90 - 2016마이스터고 운영 자료
P. 90
기술 강국 Korea, 세계를 가슴에! ••• 인천전자마이스터고등학교
[그림 Ⅵ-12] 창의적 체험활동 중 어려운 영역(교사, 학부모, 학생)
창의적 체험활동의 4가지 영역 중에서 학생들에게 가장 도움이 되는 영역으로 학부모는 진
로활동과 동아리 활동을, 학생은 동아리 활동과 진로활동을 순서적으로 꼽았다. 학부모는 자
녀의 진로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학생들은 진로활동도 중요하지만 자신들의 전공
과 특기적성 관련의 동아리활동을 좀 더 중요시 하고 있다.
창의적 체험활동의 영역 중 운영에 있어서 어려운 영역으로 교사는 진로활동과 동아리 활
동이라고 응답함으로써 두 가지 영역이 학교 구성원 모두가 중요시 하고 있지만 현실적으로
운영면에 있어서는 어려움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한 보완책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다) 산업수요 맞춤형 교과서 개발
본 평가는 본교 교재개발 집필진 및 검토위원과 산업체 관련자를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교재형태는 프로젝트 수업 위주의 워크북 형태로 학생들 교수-학습 교재로 사용하기에 적합
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내용적인 측면에서도 현장직무능력 수행이 가능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외에도 마이스터 운영을 위한 각종 사업으로 인해 교재 집필하는 시간이 부족하였으며,
상대적으로 시간에 쫒기는 산업체 인사를 집필진으로 구성하기가 현실적으로 어려웠다. 그러
나 현장중심 실무기술 위주로 내용을 수록한다는 점에서는 새로운 시도이며, 많은 공업계 교
재가 마이스터고에서 개발한 교재를 주목하고 있다는 사실도 생각해야 할 것이다.
라) 교과별 특성에 맞는 수업모형의 교수-학습방법 적용
첫째, 교과의 특성에 맞는 수업모형을 탐색하여 수업에 적용함으로써 수업의 질 향상을 가
져왔으며, 이러한 수업을 공개함으로써 좋은 수업방법을 다른 학교와도 공유할 수 있게 되어
교육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었다.
둘째, 학교에서 가장 중요한 교육활동인 ‘수업’을 개선함으로써 학생의 학력이 향상하고 학
교가 발전하며 학부모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었다.
- 8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