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95 - 2016마이스터고 운영 자료
P. 95
••• 산학협력 정책연구학교 운영보고서
으로 조사되었다. 가장 비중을 두어야할 분야로는 해외 인턴십 및 현지 어학연수가 53%로 가
장 많았으며, 해외연수 및 체험활동이 26%, TOEIC교육 및 평가가 12%, 유럽직업교육탐사대가
7%의 순이었다.
따라서 해외 인턴십 및 취업을 위한 현지 어학, 직무, 기술연수 위주의 프로그램 운영에 많
은 비중을 두어야 하며 실무영어능력 배양과 함께 현지 체험학습을 통한 외국인과의 교류 등
다양한 국제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글로벌 인재로 거듭날 수 있는 외국어교육 프로그램의 지속
적인 개발과 운영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4) 창의․인성․감성 프로젝트 운영
창의․인성․감성 프로젝트는 개인의 성장 발전과 공동체적인 생활에 필요한 건전한 가치관
을 심어주고 바른 생활 습관을 가지게 함으로써 올바른 사회생활을 영위해 나갈 수 있는 민주
시민으로 육성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매우 다양한 종류의 프로그램으로 운영되었다. 프로그램의 내용으로는 각 교
과별로 창의․인성 요소를 추출하여 교육하는 교과 관련 지도, 명사와의 대화, 시 ․음악․미
술 작품을 감상하고 기록하는 1인 20제, 학생 동아리 활동, 연극․오페라 등의 관람을 통한 예
술 감성 프로그램, 세족식․양노원 위문 활동 등의 효행 실천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였으며 학
생들의 바른 습관 형성을 위한 향나무교실, 용서와 사랑을 실천하는 ‘사과의 날’, 교사와 학생
이 함께하는 사제동행 119 체험활동, 테레사 봉사활동 그리고 과학․기술 융합 프로그램 등이
운영되었다.
[그림 Ⅵ-16] 창의․인성․감성 프로그램의 도움정도
본교의 창의․인성․감성 프로젝트가 학생들의 창의성과 인성 함양에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물음에 교사는 81%가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고 학생들은 그 보다는 다소 낮은 53%가 긍정적
으로 응답하였다.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함에 있어서 프로그램의 목적과 효과 등을 학생들에
- 87 -